“2.6㎓ 대역은 유럽에서 가장 인기…기회의 땅”

이상철 LG유플러스(U+) 부회장이 지난주까지 진행된 주파수 경매에서 최저 가격으로 주파수를 확보해 광대역 롱텀에볼루션(LTE)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또 경매로 확보한 2.6㎓ 대역에 대해서도 ‘기회의 땅’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이 부회장은 3일 사내 임직원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우리 회사는 40㎒의 넓은 주파수 폭을 다른 회사 낙찰가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4788억에 확보했다”며 “최저경쟁가격으로 광대역 LTE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비용 부담도 최소화해 실속을 확실히 챙겼다는 평”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경매의 의의에 대해 “경쟁사의 경쟁력 견제를 위해 주파수에 큰돈을 투자할 것인가, 아니면 주파수를 원가로 가져오고 여유자금을 활용할 것인가의 기로에서 후자를 선택했다는 것”이라며 향후 여유자금을 마케팅 등에 적극 활용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경쟁사 낙찰 금액도 최대한 높였고 주파수를 원가로 확보하면서 재무적 경쟁력도 갖게 됐다”고 분석했다.
이 부회장은 LGU+가 낙찰받은 2.6㎓ 대역이 국내에서 아직 사용되지 않은 주파수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유럽에서 가장 인기있는 대역 중 하나이자 1.8㎓ 대역과 함께 대부분의 LTE 사업자가 쓰는 글로벌 LTE 주파수 대역”이라며 “단말과 장비의 범용성이 높다”고 반박했다.
이어 “국내에 이미 출시된 삼성 갤럭시S4 LTE-A와 LG G2도 2.6㎓ 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며 “2.6㎓는 ‘기회의 땅’”이라고 비유했다.
이 부회장은 “경쟁사는 LTE 주파수 폭이 55∼65㎒에 불과하지만 우리는 800㎒ 대역과 2.1㎓ 대역, 2.6㎓ 대역을 합해 가장 넓은 80㎒ 폭의 LTE 주파수를 확보하게 됐다”며 “경쟁사보다 우월한 고속의 통밴드 특성을 살려 고객에게 차별화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아직 어떤 국내 사업자도 ‘LTE 농토’로 개척하지 못한 미개척지인 2.6㎓를 여러분이라면 잘 일궈낼 수 있을 것”이라며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