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투자자가 주식시장을 떠나는 현상이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출이자, 집값, 학원비에 여유자금이 사라진 가계가 당분간 주식시장에 묻을 돈은 없단 얘기다.

8일 임형준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개인투자자 증시 이탈의 원인과 전망'이란 보고서에서 "단기간 내 개인투자자금이 증시로 회귀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밝혔다.

개인투자자의 유가증권시장 거래대금은 2009~2012년 사이 30%가 줄었다. 보유액도 27% 감소했다. 시가총액에서 개인 보유분의 비중 역시 같은 기간 36%나 쪼그라들었다. 이른바 '개미'들의 엑소더스(이탈현상)다.

임 연구위원은 "이같은 개인의 증시 이탈은 단순한 주가 횡보·하락 때문이 아닌 가계 재정악화 때문"이라고 말했다. 늘어난 가계부채, 떨어진 주택가격, 비싸진 주거·교육비에 주식을 살 만한 여유자금이 사라졌단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처분가능소득 대비 가계부채의 비율은 135.6%로 사상 최대수준에 이르렀다. 매킨지에 따르면 매달 소득보다 지출이 더 많은 한국의 중산층(적자가구)는 55%로 절반이 넘는다.

임 연구위원은 "가계의 부채를 축소하거나 소득을 늘리는 일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며 "단기간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커지거나, 가계 재무구조가 개선되긴 힘들단 점에서 개인투자자금이 돌아올 확률은 크기 않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