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가 지난 3년간 도민들의 민원 124건에 대한 분석결과, 행정개선요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8일 도의회에 따르면 9대 의회 기간 동안 도의회에 접수된 진정민원은 총 158건으로 처리규정에 따라 수리하지 않거나 이첩한 민원을 제외한 총 124건을 회신했다.

민원내용은 각종 건의, 집행기관의 행정행위에 대한 시정·불편사항 호소·인허가 등에 대한 불복 31(25.0%), 도의회 고유기능인 조례 제·개정 및 예산심사 관련 13(10.5%), 기타 중앙 및 시·군 소관업무 8(6.4%)으로 나타났다.

또 소관 상임위원회별로는 건설소방위원회 37(29.8%), 문화복지위원회 25(20.2%), 농수산경제위원회 16(12.9%), 행정자치위원회와 교육위원회 각각 11(8.9%), 의사담당관실 등 24(19.3%)으로 나눠졌다.

건설소방위원회의 경우 각종 공사 인허가 관련과 교통시스템 등에 대한 민원으로 가장 처리 건수가 많았으며, 문화복지위원회는 사회적 약자 배려, 환경시설 설치·개선 등 민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 접수는 96(77.4%)은 우편을 이용해 제기했고, 나머지 28(22.6%)은 인터넷을 이용했다.

이준우 의장은 의회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이 많지만 집행권이 없는 의회로서는 민원 해결에 한계가 있다중복적인 민원제기보다 청원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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