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구도심 이미지 개선… 문화디자인도시 부각

충주시는 9일 이종배 충주시장과 양승모 충주시의회의장을 비롯한 지역 인사와 주민 등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관아골 사업 현장에서 충청 감영거리 재생사업 준공식을 가졌다.

시에 따르면 충청 감영거리 재생사업은 대한민국 중심고을 충주의 역사가 깃든 관아공원 일대의 경관개선으로 쇠퇴해 가는 구도심의 역량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 문화·역사 자원의 활용을 통한 도시재생으로, 충주 구도심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 1차분은 지난해 행정안전부 생활형 지역공공디자인 시범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6억원(국비 3억원, 시비 3억원)이 투입돼 지난해 11월 관아골 주변 도로 일방통행로 지정과 보행도로 개선, 쌈지공원, 벽천분수 등을 만들었다.

이 사업은 2013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 전에 준공, 각종 문화행사로 문화회관을 찾은 시민과 외국 선수단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여 좋은 호응을 얻은 것은 물론 문화디자인 도시 충주의 이미지를 높였다.

관아골상인회 김학중 사무국장은 오랫동안 침체 되었던 관아골에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하루 종일 가게에만 있는 상인들에게도 좋은 쉼터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종배 시장은 준공 기념사를 통해 대한민국 중심고을 충주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지금, 과거 국토의 중심지 역할을 한 이 곳에서 1차 사업 준공식을 갖게 되어 뜻 깊게 생각한다.”, 더 큰 발전을 위한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관아골 경관 개선사업은 2015년까지 사업비 36억원(국비 24억원, 지방비 12억원)이 투입돼 관아5길 및 주변 골목길 정비, 충주예총회관 건물 외부 리모델링 등을 할 계획이다.

<충주/박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