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상황 점검·실무지원단 역할 분담 완료… 내달 3일 열려

 

 

 

  지난해 열린 민속예술 축제 한마당 남한강 뱃소리 공연.


단양의 가을이 민속예술인의 경연열기로 한껏 달아오를 전망이다
.

전국 민속예술 한마당 잔치인 한국민속예술축제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가 오는 10월 문화예술의 고장 단양에서 연이어 개최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단양군은 지난 4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김동성 군수와 행사관계자,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민속예술축제 추진회의를 갖는 등 본격적인 축제준비에 돌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축제에 대한 전반적인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실무지원 기관·단체 간 역할을 분담했다.

올해로 54회째를 맞는 한국민속예술축제는 오는 103일부터 4일간 단양생태체육공원에서 다채롭게 개최된다.

단양군과 문화체육관광부, 충북도가 주최하는 이번 축제는 전국청소년예술제와 한국민속예술축제로 나눠 고장의 명예를 건 치열한 경연을 벌이게 된다.

103~4일에는 전국 13개 시·도 학생예술 13개팀이 참가하는 ‘20회 전국청소년예술제가 열린다. 이어 5~6일에는 전국 15개 시·(이북5도 포함)에서 20개팀이 참가한 가운데 고유의 전승 민속예술을 선보이는 ‘54회 한국민속예술축제가 화려하게 펼쳐진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경연대회 외에도 다채로운 공연행사가 마련된다.

3일 밤에는 충북민속예술인의 밤 신명나는 곤나비, 4일 밤에는 한국민속예술축제 전야제 땅끝에서 땅끝으로가 열려 축제열기를 밤까지 이어가게 된다.

또 축제기간 동안 단양의 맛과 멋, 아름다움을 홍보하는 30여개의 부스도 함께 운영돼 축제의 풍성함을 더할 예정이다.

군은 이번 축제를 앞두고 지난 4월 한국민속예술축제 사무국을 여는 등 일찌감치 축제준비에 박차를 가해 왔다.

군 관계자는 이번 축제를 통해 단양의 민속예술을 널리 전파하고 관광산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관광홍보마케팅에도 힘쓰겠다면서 앞으로 남은기간 동안 착실히 준비해 최고의 민속예술축제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958년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로 시작된 이 축제는 53회를 치르는 동안 140여종이 중요무형문화재와 시·도무형문화재로 지정될 만큼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민속예술축제다.

<단양/장승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