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기간인 오는 17~ 22일까지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 안성나들목천안분기점 구간이 갓길차로제로 운행된다.

15일 한국도로공사 충청본부에 따르면 이 구간 전체 거리는 25.6, 소통이 뜸한 야간 일부 시간대를 제외하고 하루 대부분 차량 통행을 허용할 방침이다.

상습 정체 구간인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 천안분기점천암삼거리 휴게소 2.3구간과 천안논산고속도로 논산 방향 천안분기점남천안나들목 2.6구간에서는 정체시 임시로 갓길 통행이 허용된다. , 승용차만 이용할 수 있다.

버스전용차로제는 17일 오전 7시부터 22일 오후 9시까지 운영된다. 버스통행이 감소하는 오전 17시에는 전용차로제를 일시 해제해 승용차 소통을 돕는다.

도공 충청본부는 교통량 집중을 막고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스마트폰 앱, 콜센터(1588-2504), 도로 전광판(VMS)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공은 또 지난 여름휴가철 첫선을 보인 무인비행선 2대를 운행하며 버스전용차로·갓길 차로 위반 계도와 적발에 나설 방침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고속도로변에 임시화장실을 설치하고 톨게이트에 비상약을 준비하는 등 명절 기간 먼 거리를 오가는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