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검찰청 평검사회의 개최 논의 '주목'

채동욱 검찰총장이 13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지만 청와대가 이를 수리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총장 공백' 상태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이런 상황에서 검찰 내부에서는 일부 검찰청의 평검사들이 회의를 여는 등 집단 반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추석이 임박한 이번 주가 사태 확산 또는 수습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15일 검찰 안팎에 따르면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이 채 총장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았고 "진실 규명이 우선"이라고 밝히면서 당초 16일 오후 3시로 예정됐던 채 총장 퇴임식 일정도 취소됐다.

대검 측은 사표가 수리될 것을 전제로 과거 전례와 비슷하게 퇴임식 일정을 16일 오후로 잡았지만 사표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점을 감안, 향후 사표 수리 여부에 따라 일정을 새로 잡을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 관계자는 "퇴임식은 사표 수리 절차가 마무리되는 날에 하는 게 상례"라며 "사표가 수리되지 않았으므로 지금으로서는 퇴임식 일정도 정해진 바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의 '사표 수리 불가' 방침에도 불구하고 이미 사의를 밝힌 채 총장이 복귀하거나 사의를 번복할 가능성은 높지 않은 만큼 당분간 길태기 대검찰청 차장을 중심으로 한 대행 체제로 검찰 지휘부가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와 대검은 16일부터 일단 채 총장에 대해 '연가'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법무부가 '혼외 아들'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 조치'를 결정함으로써 채 총장의 사의표명 사태를 촉발한 일련의 과정에서 불거진 '검찰 흔들기' 논란과 관련, 일부 검찰청에서는 평검사들이 회의를 여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서울북부지검과 부산지검은 각각 이날 오후 평검사 회의를 소집하려다가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대다수 여타 검찰청의 경우 평검사들 사이에 회의 소집 움직임이 아직 구체화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번 사태와 관련, 검찰청 안팎에서는 부부장급 검사들이 '연판장'을 돌린다는 소문이 떠돌고 있으나 실행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