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학생이지만 학구열만은 불타는 마이크
. 오랜 노력 끝에 꿈에 그리던 몬스터대학교에 들어간다.

언젠가 뛰어난 몬스터가 되겠다는 포부로 공부에 매진하지만, 외눈박이에 작고 볼품없는 마이크는 동급생들에게 무시당하기 일쑤.

그러나 각고의 노력 끝에 점점 도약하던 마이크는 노는천재 설리반의 적수로까지 성장하고, 결국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겁주기 대회에 참가하며 동급생들의 주목을 끈다.

몬스터대학교몬스터 주식회사’(2001)의 프리퀄이다.

아이들의 비명으로 에너지를 얻는다는 기발한 착상으로 시작된 몬스터 주식회사가 마이크와 설리반의 회사생활을 담았다면, ‘몬스터대학교는 마이크와 설리반이 회사에 입사하기 전 어떻게 우정을 맺게 됐는지를 역추적하는 일종의 전편이다.

영화의 주인공은 마이크다. ‘살리에르마이크가 모차르트설리반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과 그 과정에서 싹트는 우정이 영화의 고갱이다.

성인과 아이들을 아우르는 픽사의 애니메이션답게 성장담이라는 익숙한 플롯에 귀여운 캐릭터를 포장했다.

경연대회를 통해 마이크와 설리반이 진정한 자아를 만나게 되고 서로를 이해하게 된다는 이야기의 흐름은 아이들도 무리 없이 따라갈 수 있을 정도로 이해하기 쉽다.

눈이 다섯 개 달렸지만 포동포동한 몸매 때문에 귀여운 스퀴시, 이웃집 아저씨 같은 푸근함이 느껴지는 돈 칼튼, 티격태격 말다툼으로 가끔 큰 웃음을 주는 테리&테리등 매력적인 캐릭터도 시선을 사로잡는다.

영화는 왕따 학생의 인생 역전기를 성장드라마의 공식대로 따라간다. 그런 점에서 이나 토이스토리같은 성인 취향의 애니메이션보다는 좀 더 어린 아이들이 즐기면서 볼만한 작품이다. 목표와 성취, 희망, 노력 등 긍정적인 이미지로 영화는 가득하다. 전체관람가, 상영시간 110. <김재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