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공천제 폐지한다면서 지방선거 준비

정치권에서 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가 논의되는 와중에 충북지역 각 정당이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 이율배반적 행태라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더욱이 각 정당은 지방선거에 나설 인물 영입과 정책 개발 등 사실상 지방선거를 정당간 대결 구도로 몰아가고 있어 정당공천제 폐지 여론을 무색케 하고 있다.
충북지역 각 정당은 내년 지방선거가 9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본격적인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26일 지역발전위원회를 출범하고 새 인물 영입과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제시 등 지방선거에 대비한 싱크탱크 역할에 나선다.
새누리당 지역발전위는 이와 함께 민심 수렴을 통해 당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전위대' 역할도 맡게 된다.
출범식에는 박덕흠 도당위원장을 비롯한 300여 명의 당원이 참석, 지방선거 승리를 다짐할 예정이다.
새누리당은 지역발전위 출범식 때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의 협조를 얻어 선거법 관련 특강을 마련하는 등 지방선거에 적극 대비하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도 공석이었던 도당위원장에 변재일 의원이 임명된 것을 계기로 지방선거 체제 전환을 꾀하고 있다.
25일 중앙당 당무위원회 인준을 끝으로 임명 절차가 완료된 변 도당위원장은 26일 취임 기자회견을 열어 지방선거 대응 전략 등을 밝힐 예정이다.
변 도당위원장은 우선 현재 2명의 사무처장이 '투톱 체제'로 유지되는 사무처 조직을 개편할 방침이다.
중앙당에서 파견된 강태중 제2사무처장 '원톱 체제'로 전환하고, 외부 영입 인사인 김홍성 제1사무처장은 대외협력처장으로 기용하겠다는 구상이다.
변 도당위원장은 상무위원회와 각종 특별위원회도 내년 지방선거에 맞춰 대대적으로 손질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처럼 충북지역 정치권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우위를 점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이는 정치권에서 내년 지방선거부터 정당공천제를 폐지하겠다는 입장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태다.
정당공천제로 인한 고비용정치와 정쟁 구도 증폭 등 지방자치 폐해를 해소하기 위해 정당공천제가 폐지돼야 한다는 여론을 의식, 민주당은 당원 투표를 통해 정당공천제 폐지를 사실상 결정한 데 이어 새누리당도 내부적으로 정당공천제 폐지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으면서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고 이율배반적 행태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따라서 각 정당은 내년 지방선거에 앞서 정당공천제 폐지를 명문화하는 등 실질적인 정치권 독립을 통한 지방자치 정착을 위한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