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우체국에서 알뜰폰(MVNO) 단말기와 알뜰폰 요금제를 구매·가입할 수 있게 된다.

충청지방우정청은 26일 기존 통신사보다 통신요금이 30% 저렴한 알뜰폰을 전국 주요 226개 우체국에서 27일부터 판매한다고 밝혔다.

알뜰폰은 망 투자와 운용비가 들지 않아 이동통신사보다 30% 가까이 요금이 저렴한 장점이 있다. 우체국에서 기존 이동통신사의 망을 빌려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며 판매하는 사업자는 아이즈비전, 유니컴즈(이상 SK텔레콤 망), 에넥스텔레콤, 에버그린모바일(이상 KT ), 스페이스네트, 머천드코리아(이상 LG유플러스 망) 6곳이다.

초기에는 유통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업체 위주로 참여하지만 사업이 정착하면 참여 우체국과 업체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6개 사업자는 일단 선불 5, 후불 13종 등 총 18가지 요금제를 우체국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가입비는 없고 기존 이통사의 표준요금제 대비 기본요금(후불)은 월 8500, 음성통화는 초당 0.3원 저렴하다.이용자는 마음에 드는 요금제를 선택하고, 해당 요금제를 지원하는 단말기 모델을 선택하면 된다.

단말기는 피처폰(일반 휴대전화) 8, 3세대(3G) 스마트폰 2,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 7종 등 총 17종이다. 단말기는 수일 내 우체국택배로 배달받는다. 호환이 가능하면 이용자가 이미 보유한 단말기로도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

우체국에 마련된 알뜰폰 가입 전용 창구에 가면 전담 직원에게서 요금제와 단말기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가입을 신청할 수 있다. 우체국 수탁판매 창구는 유통망이 부족한 알뜰폰 사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김영수 충청지방우정청장은 알뜰폰이 가계 통신비 감소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