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한길 대표, 대전·청주 방문
통합 청주시 국비지원 당 기본 입장

 4일 청주 성안길 입구에서 열린 '민주·민생살리기 충북 결의대회'에서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당원 등 참석자들이 국정원 개혁과 복지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임동빈>



정부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수정안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쟁점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5일 과학벨트 원안 사수입장을 재확인했기 때문이다.

‘민주·민생 살리기’를 주제로 전국을 순회하고 있는 김 대표는 5일 대전지역을 찾아 민생 현장을 둘러보고 지역의 주요 이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과학벨트와 관련 “원안대로 가야 한다고 국회에서 강력하게 얘기할 것이기 때문에 이번 정기국회에서 쟁점 중에 하나가 될 것”이라며 “예산안과 연계해서 주장하는 것이 실효성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7·8일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시작으로 본격화 될 정기국회에서 과학벨트 수정안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표는 이날 중촌사회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들과 현장 간담회를 갖고 정부의 복지공약 불이행을 비판했다.

김 대표는 “복지와 경제민주화를 조건으로 당선된 박근혜 대통령이 돈이 없다는 이유로 자신의 대선공약을 대폭 후퇴시키거나 백지화 시키고 있다”며 “여러분들을 비롯한 많은 국민들이 실망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전날 청주를 방문해 정부와 여당이 통합 청주시에 국고지원을 하지 않으면 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는 경고도 했다.
그는 충북지역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통합시 관련 예산이 정부예산안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그러지 않았기 바라지만 만약 정부·여당이 충북도·청주시·청원군 단체장과 지역구 국회의원이 야당 소속이라서 그랬다면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분노를 더해 말씀드릴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변재일(청원) 충북도당위원장은 “통합시 지원에 관한 사항을 민주당 당론으로 정한 건 아니지만 정부가 당초 약속했던 대로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는 당위성과 필요성엔 충분히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단 예결위 간사에게 ‘민주당이 합의하지 않은 것은 절대 통과시키지 말아야 한다’는 강한 입장을 전달한 상태”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당론은 아니지만 당의 기본 입장으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검찰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의혹사건’ 중간수사 결과를 놓고 정치권이 연일 공방을 벌이는데 대해 검찰에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최종결과가 나올 때까지 정쟁을 중단할 것을 제안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충북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민주·민생·평화를 위해 대한민국이 가야할 길이 아직도 먼데 정부·여당이 대화록을 정쟁 소재로 삼아 국론을 분열시키는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제의 본질은 NLL(북방한계선)이 아무 탈 없이 잘 지켜지고 있다는 것”이라며 “소모적인 정쟁을 중단하고 국민이 바라는 민주·민생을 어떻게 살릴지를 놓고 정치권이 생산적인 경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영수·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