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손학규 상임고문이 7일 10.30 경기 화성갑 보궐 선거와 관련, 불출마 입장을 최종적으로 확정해 김한길 대표에게 통보했다.

이로써 그간 진통을 겪어온 손 고문의 차출론은 사실상 무산됐으며, 이에 따라 새누리당 후보인 서청원 전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대표와 손 고문간 '빅매치'도 불발됐다.

손 고문은 이날 오전 11시께 김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김 대표가 당의 총의를 모아 두번이나 전달해주는 수고를 해준데 대해 감사하고 송구스럽다"며 "밤새 뜬눈으로 고민한 결과, 역시 대선 패배로 정권을 내준 죄인으로서 지금이 나설 계제가 아니라는 입장을 재확인하게 됐다"고 전했다고 손 고문의 비서실장인 김영철 동아시아미래재단 대표이사가 전했다.

손 고문은 "이게(불출마 하겠다는 게) 내 확고한 최종 입장"이라고 여러 번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지역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지역위원장이 계시니 (당이) 원칙과 정도에 따라 공천하면 해당 후보에 대해 적극 돕겠다"고 지원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김 대표는 초선 의원 35명이 이날 오전 손 고문의 출마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사실을 거론하며 재설득에 나섰으나 손 고문은 "제 입장은 확고하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최고위원들과 상의해 향후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손 고문은 지난 4일 김 대표와의 심야 회동에서 출마 요청을 고사했으나 6일 김 대표와의 재회동에서 거듭된 출마 요청을 받고 "시간을 갖고 국민의 뜻을 들어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