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가 도의원들의 의정 질문 횟수를 제한, 또다시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고 한다.의원 1인당 도정 질문을 연 3회로 제한하는 훈령을 작년 5월 제정했다가 비판 여론에 밀려 불과 두 달 만에 폐기했는가 하면 지난 1월 임시회 때는 새누리당 의원의 5분 발언과 의사진행 발언을 불허했었다.
도정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지방의회가 의원들에게 스스로 '재갈'을 물리고 '족쇄'를 채워 입을 열지 못하게 하고 움직임을 둔화시키겠다는 속셈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꼴이다.
도정 질문 제한은 지난 7일 개회한 324회 임시회에서도 재연됐다. 의원들 가운데 가장 먼저 대집행부 질문을 신청한 새누리당 의원에게 질문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평상시의 4∼5명보다 많은 10명(새누리당 3명, 민주당 7명)의 의원이 질문을 신청하면서 조정이 필요했다는 게 도의회 사무처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 오히려 의회를 장악한 민주당이 소수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의 집행부에 대한 공세를 틀어막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충북도는 최근 오송 KTX 역세권 개발사업 백지화에 따른 주민 반발 등 후폭풍에 시달리면서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인데다 충북도 금고 출연금의 부당한 집행도 논란 거리이다.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은 이번 임시회를 통해 이시종 지사에 대한 공세를 펼치겠다고 잔뜩 벼르고 있던 터에 의원 질문 횟수를 들고 나와 아예 질문 기회조차 주지 않은 것이다.
민주당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이 지사가 궁지에 몰리는 것이 달갑지 않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렇다고 도민의 대변자인 의원들이 집행부 견제를 등한시하고 정파의 이권만 챙기겠다는 발상 자체가 한심하다.
더욱이 의회의 순 기능을 마비시킬 목적으로 민주당 의원들이 무더기 질문을 신청하고 의장단이 새누리당 의원들을 솎아냈다고 하면  진상조사 위원회를 구성, 그 진위여부를 도민들에게 밝혀야 한다.
도정의 실정으로 인해 도민들이 울분을 토하고 있는 마당에 도의회가 당리당략 차원에서 이시종 지사 보호막을 치고 나왔다는 것 자체는 도의원 이기를 스스로 포기한 것이다.  김광수 도의회 의장은 지난 7일 오후 도청 기자실에 들러 "의원 10명이 한꺼번에 질의하면 새벽 1시가 넘어야 임시회가 끝나 회기 연장의 문제가 생긴다"고 궁색한 변명을 했다고 한다. 긁어 부스럼을 만든다고 했듯이 김의장은 도민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의회보다 정시 출퇴근하는 '철밥통'을 드러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게 됐다.
의회는 밤을 새워 질의하고, 회기를 연장해 가며 집행부를 꾸짖고 대책 마련을 촉구해야 한다. 정파적 이해 집단 구성원들의 보호막을 자처한 이번 도의회의 행태는 지방의회 무용론을 부추기는 꼴이다. 기득권 세력들의 맆 서비스에 속아 선택했던 유권자를 우롱하는 것이기도 하다.
도민의 답답한 속내를 시원하게 풀어주어야 할 도의원들의 입에 스스로 재갈을 물리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을 연출한 도의회 의장단을 보는 유권자들 의 냉정한 시선이 두렵지 않은가 보다. 유권자 심판 날이 8개월 남짓하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