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과 옥천문화원은 임진왜란 당시 나라를 위해 살신성인 한 중봉(重峰) 조헌(趙憲·1544~1592) 선생과 기허당(騎虛堂) 영규대사(靈圭大師)의 호국정신을 기리는 38회 중봉충렬제10~12일 표충사(안남면 도농리)와 관성회관 일원서 개최한다.
이 축제는 추모제향과 학술세미나를 통해 중봉 조헌선생과 영규대사를 재조명하고 문화단체들의 전시회, 음악회가 진행되며, 선열들의 충의정신을 되새기는 행사로 치러진다. 부대행사로는 10일 오후 2시 한국화, 서예, 민화, 유화 등이 전시되는 10문화교실 회원전이 옥천문화원 문화교실에서 열리고, 오후7시 에일린챔버 오케스트라, 민요, 시낭송, 재즈앙상블 등의 공연이 펼쳐지는 옥천예술제가 옥천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된다.
이어 11일 에는 옥천청년회의소, 배천조씨 종친회 주관으로 중봉 조헌선생의 묘가 있는 표충사에서 문중대표,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추모제향이 진행된다.
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옥천군협의회 주관으로 관내 초등학생 1000여명을 대상으로 야외공연장에서 평화통일 사생대회를 개최하고 오후 3시 옥천불교사암연합회 주관으로 관성회관에서 영규대사 충혼제가 개최된다.
12일에는 38회 옥천군민체육대회가 공설운동장에서 열리며, 오후 4시에는 옥천’ 600주년 축하콘서트가 문화예술회관에서 펼쳐진다.
<옥천/박승룡>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