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471일 역사적인 통합 청주시 출범이 8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청주시와 청원군이 지난 2012627일 양 지역의 행정구역 통합을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 양 지역의 통합 결정이 결정된 이후 청원·청주 통합추진공동위원회는 축제 속 통합시 출범을 목표로 제반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

통합시 명칭을 청주시로 결정했으며 4개 구역획정, 구 명칭 선정, 통합시청사 위치 확정 등 민감한 사안들을 원만히 해결했다.

그러나 축제속의 통합시가 출범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난제도 있다.

이중 가장 시급한 것이 통합에 따른 직접비용의 국비 확보다.

내년 71일 서비스가 실시돼야 하는 통합 청주시 행정정보시스템 구축 비용과 신설되는 2개 구청의 건립비용, 시청사 설계비 등 수백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통합비용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

통합에 따른 직접비용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지 못하면 자칫 통합시가 출범과 동시에 재정난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지역사회에서는 국비지원이 안되면 통합 결정을 무산시키자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동양일보는 통합시가 탄생하기까지의 과정과 통합시 출범에 따른 기대효과, 통합 청주시 출범 전 해결해야 할 과제 등을 살펴본다.

청주·청원 통합 추진 과정

도넛형태의 동일 생활권인 청주시와 청원군은 원래 하나였다.

청주와 청원은 이전 서원경, 청주목, 청주군, 청주읍으로 불리다가 19466월 미 군정 법령에 따라 청주부와 청원군으로 갈렸다.

양 지역 통합은 지난 1994년에 내무부가 청주와 청원을 도농통합 권유 대상지역으로 선정하고 주민 의견을 물은 것이 처음이었다.

그러나 의견조사에서 청원군민의 65.7%가 반대해 무산됐다.

이후 2005년 들어 2차 통합을 추진했으나 이번에도 군민 53.5%가 주민투표에서 반대했다.

두 차례 통합시도가 무산된 것이다.

남상우 전 시장과 김재욱 전 군수 시절인 2009년에 3차 통합 논의가 벌어졌다.

정부의 행정구역 자율통합 지원 방침 속에 진행된 3차 자율통합도 청원군의원 12명 전원이 소속 정당에 관계없이 반대해 실패로 끝났다.

세 번의 통합 시도는 군민간 찬반으로 갈리면서 갈등과 반목 적지 않은 후유증에 시달려야 했다.

관이 통합 논의를 주도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됐다.

20106.2지방선거에서 통합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민주당 소속 후보들이 당선돼 통합 논의가 재점화됐다.

4차 통합 시도에서는 관이 배제되고 민간 주도로 통합을 시도했다.

민주당 소속인 이시종 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는 2010년 선거에 당선되자마자 자신들의 공약인 청주·청원 통합을 추진했다.

하지만 이전과는 다른 민간 주도의 통합이 추진됐다.

양 지역에서 통합추진 협의회가 발족, 통합 작업을 이끌었다.

이들은 수차례 머리를 맞대 75개 사업의 상생발전방안을 만들었다.

그동안 청주시의 진정성에 의심을 품던 군민들은 결국 닫힌 마음의 문을 열었다.

군민들은 지난해 627일 통합 찬반 주민투표(투표율 36.8%)에서 79%의 찬성으로 통합이 확정됐다.

청주시는 앞서 시의회 만장일치 의결로 통합을 결정했다.

헌정 사상 처음으로 주민 자율 행정구역 통합을 이룬 역사적인 날이었다.

 

100만명 도시 탄생 예고

양 시군의 통합 결정으로 향후 인구 100만명을 바라보는 거대 도시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인근 세종시, 대전시와 연계한 중부권 핵심도시로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청주시를 거점 도시로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송2생명과학단지, 오창과학단지, 오창2산업단지,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연계한 광역도시 발전계획 수립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춘 중부거점도시로의 성장 발판도 마련했다.

KTX 오송역을 거점으로 인근 역세권인 대전과 천안을 연계한 지역성장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또 북청주역 신설과 수도권 전철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 청주국제공항을 활용, 여객수요는 물론 항공정비업 활성화도 기대된다.

통합 청주시의 세입 규모도 2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12년도 일반회계 세입결산서를 작성한 결과 청주시가 1170억원이며 청원군이 5112억원인 것으로 집계돼 양 시군의 지난해 세입규모는 15283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합 이후 정부 보조금 등이 늘어날 것을 감안하면 통합시 재정 규모는 2조원대 실현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합 청주시의 면적은 942.2로 서울시의 1.6배가 되고, 인구는 822879(지난 3월 말 기준)으로 충북 전체 인구(156만여명)의 절반을 넘는다.

통합에 따른 경제적 효과와 함께 오는 2019년 인구 100만명 돌파가 예상된다.

통합에 따른 개발 호재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기존 청주산업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외에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오창제2산업단지, 옥산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다.

또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이런 경제 인프라와 토지 보상 단계인 동남지구택지개발사업까지 고려할 때 인구 100만명 돌파는 시간 문제라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통합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하는 것을 전제로 8개 도의 13개 도시를 대상으로 경제력 종합지수를 측정, 201112월 발표한 바 있다.

그 결과 통합 청주시는 경제력(104), 경제성장기반(71), 실물경제(103), 재정(106) 등 모든 부문에서 순위가 급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시 출범 준비 순조

지난해 627일 청주·청원 통합을 결정짓는 찬반 주민투표에서 79%의 찬성표가 나와 통합이 확정되면서 지난 19466월 미 군정 법령에 따라 청주·청원으로 분리됐던 68년의 역사가 다시 쓰이게 됐다.

그러나 68년 동안 분리돼 있던 양 시군이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일이 산더미였다.

충북도와 양 시군은 산적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 업무의 최고 심의·의결기구인 청원·청주 통합추진준비 기구부터 만들었다.

먼저 지난 201279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통합추진공동위원회(이하 통추위) 구성을 시작으로 도 소속의 통합추진지원단, 양 시군에 통합실무지원단이 꾸려졌다.

통추위의 진두지휘로 통합 작업이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통추위는 같은 해 89~157일간 통합시 명칭 선정을 위한 공모에 들어갔다.

공모결과 통합시 명칭으로 청주시, 청원시, 오송시, 직지시, 청주원시 등이 후보에 올랐다.

공모된 통합시 명칭을 양 시군민 2000명씩 모두 4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청주시가 65.3%의 지지를 받았다.

그 뒤를 이어 청원시(16.6%), 직지시(14.5%) 순으로 나타났다.

통추위는 같은달 29일 회의를 열어 통합시 명칭으로 청주시를 선정, 의결했다.

지난 1월에는 상생발전방안 이행 근거와 행·재정적 지원 근거를 담은 청주시 설치 및 지원 특례법이 제정됐다.

청원군 보통교부세 총액의 6%를 특별교부세 등으로 10년간 받게 되고, 정부가 통합시 청사 건립비 등을 지원할 수 있다는 규정을 이 법에 넣은 것이 가장 큰 수확이었다.

청주시 설치법 제정은 통합시 출범 준비의 가속 페달을 밟게 했다.

출범 준비에 탄력을 받은 통추위는 지난 14개 구역 획정, 구명칭, 통합시청사와 구청사 입지선정 등의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4개구 획정 용역결과는 지난 430일 발표됐다.

통합 청주시의 행정구역을 열십자(+) 형으로 나눴다.

가 구역’(215)에는 우암동, 내덕1, 내덕2, 율량·사천동, 오근장동에 청원 지역의 내수읍, 오창읍, 북이면으로 구성됐다.

나 구역’(58)은 중앙동, 성안동, 탑대성동, 용담 명암 산성동, 금천동, 영운동, 용암1, 용암2동에 청원지역의 남일면, 낭성면, 문의면, 가덕면, 미원면이, ‘다 구역’(29)에는 사직1, 사직2, 사창동, 모충동, 수곡1, 수곡2, 산남동, 분평동, 성화 개신 죽림동에 청원 지역 남이면과 현도면이 포함됐다.

라 구역’(128)은 운천 신봉동, 봉명1, 봉명2 송정동, 복대1, 복대2, 가경동, 강서1, 강서2동에 청원지역 오송읍, 강내면, 옥산면이 들어갔다.

이어 5304개 구 명칭도 확정했다.

4개 구 명칭은 가 구역 청원구나 구역 상당구다 구역 서원구라 구역 흥덕구로 확정됐다.

최대 관심사인 통합시 청사와 구 청사 위치 선정 결과도 나왔다.

통추위는 지난 6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용역결과 등을 바탕으로 통합 시청사 위치는 현 시청 일대로 결정했다.

통합시청사와 시의회동은 현 청주시청사와 의회동을 활용하게 된다.

4개 구 가운데 청원구와 서원구는 현재 상당구청과 흥덕구청을 그대로 사용한다.

상당구는 새 청사 건립 때까지 청원군청을 쓰게 된다.

흥덕구는 복대동 288-26 일원 22250부지에 4600(지하 1, 지상 2)의 건물을 지어 임시 구청사로 사용한다.

임시 흥덕구청사는 올해 착공, 통합 청주시 출범 이전인 내년 6월 말 완공된다.

청원군 지역에 신설 예정인 2개 구청사 후보지도 지난 628일부터 위치선정 여론조사에 들어가 상당구청사는 청원군 남일면, 흥덕구청사 후보지는 강내면으로 선정했다.

4개 구 획정, 4개 구 명칭 결정, 통합시 청사 위치 등 예민한 사안이 순조롭게 처리된 것이다.

통합시 출범까지는 2년여라는 기간밖에 주어지지 않았지만 통합시 명칭, 4개 구역획정, 구 명칭, 통합시청사 확정 등 민감한 사안을 모두 해결하는 등 통합 결정 후 성공적인 통합 청주시 출범을 위한 통합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통합 청주시 조직 윤곽

통합 청주시의 조직 설계 최종 연구용역도 발표됐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지난 8월 청주고인쇄박물관 세미나실에서 통합 청주시 조직설계 최종 연구용역결과를 발표했다.

용역 결과 통합 청주시 조직은 신설 농정국을 포함, 639과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현행 4국인 조직이 2개국 더 늘면서 공무원 수도 기존 2647(청주 1783, 청원 864)보다 151명이 늘어난 2798명으로 계획됐다.

청원·청주 상생발전 방안의 이행과 지역화합·균형발전 업무를 담당할 상생발전담당관이 시장 직속으로 신설된다.

친환경농산과와 원예유통과 등을 둔 농정국(5개 과)이 신설되고 기획경제국이 기획경제실(6개 과)로 확대된다.

기존의 복지환경국와 도시교통국은 복지문화국(6개 과), 도시환경국(7개 과), 건설교통국(6개 과)으로 나뉘다.

통합 청주시의 4개 구청에는 구청과 보건소가 각각 설치된다.

현재의 2개 보건소장은 4급 간부가 각각 담당했으나 41, 53곳으로 계획됐다.

기존 건설사업본부는 건설교통국 설치에 따라 폐지되고 하수도사업본부(4), 공원관리사업소(4), 서울출장소(5)가 신설된다.

상수도사업본부, 문화예술체육회관,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랜드관리사업소 등의 기구는 현행대로 유지되며 아동복지관은 민간에 위탁된다.

기구 신설과 4개 구청·보건소 운영에 따라 통합 청주시의 공무원 수도 증가하게 된다.

공보·감사·총무·자치·회계 등 기존 중복 부서의 통·폐합으로 공무원 141명이 줄게 되지만 농정국과 2개 구청·보건소 신설로 151명의 정원을 늘리기로 했다.

청원·청주 통합 추진 공동위원회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통합 청주시의 기구·조직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러나 통합 청주시 공무원 증원과 관련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일자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며 청원·청주통합준비지원단은 통합시 조직설계 심의·조정위원회위원 수를 9명에서 충북도의원 2명을 추가해 11명으로 변경했다.

통합시 출범이전 단체 통합을 결정해야 하는 민간사회단체 통합 작업도 속도는 더디지만 일부 단체를 중심으로 통합 논의가 활발하다.

올해 초부터 직능, 예술, 보훈, 농업, 여성, 체육 등 여러 유형의 중복 민간사회단체 통합 작업을 추진한 결과 모두 3개 단체가 통합을 결정했다.

지난 7월 통합을 결정한 자율방범연합대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 청원·청주지회의 자율통합에 이어 지난 1일 청원군 주민자치위원협의회와 청주시 주민자치위원협의회가 통합을 선언했다.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지원받는 45개 민간사회단체는 내년 7월 통합 청주시 출범 이전에 통합을 완료해야 한다.

한 지방자치단체에 하나의 민간사회단체를 두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이다.

이중으로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민간단체 자율통합에 대해서도 45개 통합대상 민간단체별로 자율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단체별 통합안 작성 및 워크숍 등을 통해 오는 12월말까지 자율통합을 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통합시 경축행사 준비 돌입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 청주시 출범식 준비에도 돌입했다.

통합 청주시 출범식 및 경축행사추진 기본계획은 청원군과 청주시가 협의에 들어갔지만 검소하되 품격 있는 행사를 치르자는 취지에는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전야제는 오는 2014630일 개최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시는 대중공연, 불꽃놀이와 함께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발굴,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 출범식은 71일 오전 8시부터 청주예술의 전당 등지서 열기로 했다.

충혼탑 참배, 식전공연, 초대 통합시장 취임식, 출범 경과보고 순으로 행사를 벌인 뒤 통합시 청사에서 현판 제막식과 기념식수를 할 예정이다.

이날 통합시의회 개원식과 4개 구청 개청식도 진행된다.

시는 7월 초 통합을 상징하는 적당한 장소를 골라 청주와 청원의 변천사, 통합시 미래상 등 자료가 담긴 타임캡슐을 묻을 예정이다.

시는 출범식과 경축행사를 치르는데 13억원 가까이 들 것으로 보고 있다.

양 시군은 통합 청주시의 출범을 알리는 홍보작업도 본격화한다.

통합 청주시의 공식출범을 알리는 홍보 수단으로는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를 활용해 우선 이달부터 시내버스 300내부에 통합시 출범 관련, 홍보 광고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후 오는 연말부터는 시내버스 100대의 외부에도 추가로 게재할 예정이다.

주요 홍보 내용은 통합시의 4개구 획정현황과 청사위치 등이다.

시내버스 홍보에는 모두 5400여만원(내부 1580만원·외부 385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통합시 국비 지원 0비상

통합 청주시 출범 준비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국비 지원에 제동이 걸리면서 비상이 걸렸다.

통합시 출범에 필요한 예산 지원이 불투명해 지면서 지역사회에서 반발 기류가 확산되는 등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축제속에서 통합시가 출범하기 위해서는 통합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청원·청주 통합추진지원단에 따르면 통합 청주시의 행정정보통합시스템 구축 차원에서 충북도가 요청한 국비 115억원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았다.

앞서 청원·청주 통합추진지원단은 통합 청주시의 행정정보시스템 통합에 모두 255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이 사업비의 절반가량인 115억원의 국비 지원을 요청했었다.

그러나 통합청주시 국비지원 예산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으면서 청원·청주은 통합시 행정정보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구축비용 85억원씩을 내년도 예산에 별도로 세워야 했다.

통합 비용이 지원되지 않으면서 청주·청원 양 지자체는 막대한 통합 비용을 100% 지방비로 충당해야 하기 때문에 통합시 출범과 동시에 재정적 어려움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행정정보시스템은 현재 분리된 청주·청원 양 지자체가 각자의 정보를 서로 공유해야 하는 핵심 시스템으로 통합시 출범 이전에 구축되지 않으면 각종 민원처리업무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고 직원간 내부 결재도 어려워 행정업무 마비가 우려된다.

 

통합시 신설 구청사 건립비 지원도 미지수

통합 청주시의 4개 구청사 가운데 신설될 상당구와 흥덕구 2개 구청사의 건립비도 국비 지원이 이뤄진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이 또한 통합시가 부담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이에 통합 청주시는 출범과 동시에 재정적 부담에 시달릴 가능성이 크다.

흥덕구 청사는 대농지구 22250부지에 지어질 5000의 임시 건물을 쓰게 된다.

현재 설계 단계에 있으며, 오는 1112월 착공 예정이다.

이 임시청사는 통합 청주시가 출범하기 직전인 내년 56월 완공된다.

이 청사는 흥덕구 청사가 현재의 청원군 강내면 사인리에 건립되기 전까지 임시청사로 활용된다.

부대 비용까지 합쳐 65억원 가량 소요될 임시청사 건립비는 정부로부터 국비를 지원받을 수 없기 때문에 청주시와 청원군이 55로 부담하기로 했다.

통합추진지원단은 임시청사 건립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와 안전행정부, 기획재정부를 숱하게 찾았지만 청사 건립비를 국비로 지원한 사례가 없다는 답변만 들었다.

국비 지원이 안 된다면 특별교부세라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내년 통합 비용으로 100억원의 특별교부세가 지원되는 만큼 올해는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만 확인했다.

통합 청주시가 내년 7월 출범하기 전까지 흥덕구 임시청사를 마련해야 하는 탓에 청주시와 청원군은 건립비를 절반씩 대기로 한 것이다.

현 청사를 그대로 써도 되는 청원구·서원구를 제외한 흥덕구와 상당구의 정식 구 청사 시대가 언제 개막할 지도 미지수다.

통합추진지원단은 두 청사를 건립하는 데 각각 4505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상당·흥덕 두 청사의 건립비를 합하면 9001천억원에 달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막대한 건립비를 통합 청주시 자체 예산으로 마련하려면 두 청사 건립이 자칫 하세월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땅값을 제외한 건립비용이 1300억원으로 추산되는 통합 청주시의 새로운 청사 건립 역시 사정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현 청사를 헐고 더 넓고 높은 건물을 짓는다고는 하지만, 이런 구상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국비 지원이 필수적이다.

충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 특례에 관한 법률은 국가가 통합청사 건립 등에 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법률안은 청주 청원을 통합해 청주시를 설치하고 통합비용과 보조기관의 직급, 행정기구 설치, 사무권한 등에 관해 지원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변재일 의원이 통합시에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 지원을 위해 발의한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법률안은 청주·청원 통합시에 10년간 지방교부세 6%를 추가 지원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그렇지만 지원할 수 있다는 법률 문구로 볼 때 반드시 지원된다는 보장이 없다.

통합 청주시 신청사 건립에 필요한 국비 지원이 좌절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정부가 광역자치단체 청사를 제외한 기초자치단체의 청사 건립비를 일부라도 지원한 사례가 없다는 것도 걸림돌이다.

실제 통합 추진 지원단은 임시청사 건립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와 안전행정부, 기획재정부를 방문, 청사 건립비 지원을 요청했지만 국비로 지원한 사례가 없다며 국비 지원에 난색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청원·청주통합추진단 관계자는 시청사와 2개 구청사 건립에 필요한 국비가 제때,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다면 통합 청주시는 출범과 동시에 재정난 등으로 가시밭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지역사회 국비지원 촉구

통합청주시 출범을 앞두고 행정정보시스템 구축 비용 등 통합에 필요한 예산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은 것과 관련, 지역에서 반발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충북도·청주시·청원군의회, 청원·청주통합 시·군민협의회,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1일 정부세종청사 총리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2014년도 예산안에 통합 청주시 출범에 소요되는 직접비용을 단 한 푼도 반영하지 않았고 이에 대해 사과는 커녕 어떠한 해명도 없다며 대선공약을 지키지 않는 정부를 규탄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통합시 출범에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통합비용과 지방교부세를 차질 없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그런데도 단 한 푼의 예산도 반영하지 않은 것은 공약을 어긴 것은 물론 선거에서 표를 얻고자 160만 충북도민을 철저히 속인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정부가 충분하게 지원하지 않을 경우 통합 청주시의 성공적인 출범은 고사하고 최악의 경우 통합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정부가 져야한다도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뒤 항의서를 박근혜 대통령과 정홍원 국무총리 앞으로 보냈다.

이날 청주시의회도 정부의 통합 청주시 출범 비용 지원 촉구 건의문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20129월 기획재정부의 예산심의 전까지 정부의 지원 약속은 변함이 없었으며 2010년과 2012년 행정안전부장관의 지역방문과 통합비용 지원 약속, 20125월 총선 당시 국회의원 후보들의 공약 발표, 이명박 대통령의 통합 축하 메시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 발표, 지난 5월 유정복 안전행정부장관의 통합 청주시 경비 전액 예산 반영 발표 등 정부와 청주·청원은 한마음 한뜻으로 통합 청주시 출범을 추진했다며 지원 당위성을 설명했다.

 

지역사회 통합시 국비 확보 주력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통합청주시 출범에 따른 예산이 반영되지 않은 것과 관련, 지역사회에서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국비 확보를 위한 움직임도 활발하다.

성공적인 통합시가 출범하기 위해서는 국비 확보가 선결 과제라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이시종 충북지사도 지난 7일 확대간부회의에서 통합 청주시 행정정보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115억원의 국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당 부처와 국회 설득에 적극 나서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통합 청주시 행정정보시스템 구축비용이 정부예산이 미반영됐다·국장들은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전인 이번 주 중 안전행정부와 여·야 예산결산위원, 지역 국회의원들을 만나 (지원하겠다는) 답변을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와 청원·청주통합추진공동위원회도 이날 통합 청주시의 국비 확보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을 방문해 협조를 당부했다.

이들은 국회를 방문, 지역 국회의원을 만나 통합 청주시 출범에 필요한 행정정보시스템 구축 사업비 115억원, 임시 구청사 건립비 59억원, 시청사 설계비 76억원 등 모두 250억원의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통추위 관계자는 성공적인 통합 청주시가 출범하기 위해서는 행정정보시스템 구축 사업비와 임시 구청사 건립비용 등 통합 결정으로 발생하는 직접비용의 국비 지원이 절실하다지역 정치인과 시민 등이 하나가 돼 국비 확보를 위한 목소리를 내는 만큼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진로/사진·임동빈

 

통합청주시 출범 추진 일지

 

1차 통합

1994322= 내무부, 청주시청원군 ·농통합 권유 대상지역선정

△〃 425= 내무부 주민 의견조사. 청원군민 65.7% 반대로 통합 무산

 

2차 통합

2005526= 청주시·청주시의회, ‘청주·청원 통합이행 결의

△〃 531= 청원군의회, ‘청원·청주 통합 여부 특별대책위원회구성

△〃 728= 청주시장·청원군수, 행정자치부에 통합 주민투표 실시 건의

△〃 812= 행정자치부, 청주시청원군에 주민투표 실시 요구

△〃 929= 청주시청원군 주민투표. 청원군민 53.5% 반대로 통합 무산

 

3차 통합

2009828= 행정안전부 행정구역 통합 추진 방침 발표. 청주시·청원군 대상지역 포함

△〃 97= 청원군의회, 행정안전부 방침에 반발, ‘청원청주 통합반대 특별위원회구성

△〃 217= 청주시의회, 통합 찬성 의결

△〃 219= 청원군의회, 만장일치로 통합 반대 의결. 통합 무산

 

4차 통합

2010811= 이시종 지사한범덕 청주시장이종윤 청원군수, 통합추진 합의문 서명

△〃 413= 이 지사·한 시장·이 군수, ‘청원군은 주민투표, 청주시는 시의회의결로 통합결정합의

△〃 426= 청원군, 행정안전부에 행정구역 통합 주민투표 실시 건의

△〃 516= 행정안전부, 청원군에 주민투표 실시 요구

△〃 621= 청주시의회, 만장일치로 통합 찬성 의결

△〃 627= 청원군 주민투표. 투표율 36.75%. 79.03% 찬성으로 통합 확정

△〃 829= 통합시 명칭, 청주시로 확정

△〃 914= 통합추진지원단, 통합실무준비단 구성

2013430= 통합 청주시 4개 구() 획정

△〃 530= 4개구 명칭 청원·상당·서원·흥덕확정

201464= 통합시장 선거

△〃 71= 통합청주시 출범

  사진으로 보는 청주·청원 통합시 출범


201229일 옛 청주연초제조창 열린 청원·청주 통합 시민협의회 출범 현판식에서 이시종 충북지사와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 협의회 위원들이 현판 제막식을 갖고 있다.


201262766년만에 청주 청원 주민의 선거로 주민자율통합이 결정되자 한범덕(왼쪽) 청주시장과 이시종(가운데) 충북도지사 이종윤 청원군수가 서로 부둥켜 안고 축하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청주·청원통합 결정을 축하하는 프래카드가 청주시 정문에 걸렸다.


통합 청주시 출범을 1년 앞두고 지난 630일 청원군 오창 호수공원에서 열린 통합 청주시 발전기원 주민화합 한마당행사에서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기용 충북도교육감,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 등 참석자들이 청주·청원지역 농특산물을 이용한 비빔밥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충북도·청주시·청원군의회 의원들과 청원·청주통합 시·군민협의회,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 관계자들이 지난 101일 정부세종청사 국무총리실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 청주시 출범비용에 대한 국비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