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남 취재부 차장

 중소기업청이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붇고 있지만 매출은 오히려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중기청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중기청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설현대화와 시장경영혁신 사업을 추진하며 2002년부터 2012년까지 10년 간 모두 2조94억원을 투입했지만, 전통시장 매출액은 지난 2005년 27조3000억원에서 지난해 20조1000억원으로 오히려 감소했다.

대형마트 규제가 시작된 2012년을 기준으로, 전국 1347개 전통시장 중 전년보다 매출이 감소한 시장은 모두 860곳(63.8%)에 달하며, 광역시도별 매출액 기준으로는 전북을 제외한 모든 시도의 매출이 줄었고 이중 인천이 가장 높은 하락율(-9.1%)을 보였다.

충북의 경우 전체 57개 시장 중 지난해 3505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조사돼 지난 2011년(3518억)에 비해 0.4%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전체 시장 중 44곳(77.2%)에서 매출이 감소했다.

그동안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막대한 국가재정이 투입됐고, 2012년에는 대형마트 영업규제를 위한 유통법이 시행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통시장 지속적인 매출 감소는 면밀한 사업계획 검토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사업을 운영해 온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은 말 그대로 전통시장을 주민이 애용할 수 있게끔 활성화해 시장상인의 매출증대와 지역경제에 실질적 도움이 돼야한다.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예산지원을 늘리기보다 업종별 특성에 맞는 판로확보와 마케팅 등 지원에 주력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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