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자 고증거쳐 7월 완료 … 17일 기념 행사


논산시 강경포구 일원에서 지난 16일 2013 강경발효젓갈축제가 개막한 가운데, 17일 오전 강경 옥녀봉 공원내에서는 한국 침례교 최초 예배지 복원기념 행사가 열려 눈길을 끌었다.

강경역사문화연구원(원장 정현수)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는 △복원 경과보고 △기념사 △격려사 △축사 △감사패수여 △테이프 커팅 등 기념행사와 복원 현장을 둘러보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특히 당시 초가 가옥 모습과는 다르게 슬레이트 지붕에 덧 달아낸 모습이었던 최초 예배지 강경 침례교회는 충남도 문화재위원의 자문, 당시 모습을 기억하는 침례교회 관계자의 고증과 회의를 거쳐 현재 모습으로 지난 7월 복원을 완료했다.

정현수 강경역사문화연구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최초 예배지 복원은 기독교 성지 뿐 아니라 논산의 역사적 문화 자원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명선 시장은 격려사를 통해 “늦게나마 성지를 복원하게 되어 기쁘다”며 “강경은 기독교 성지로 큰 의미가 있는 곳으로 지역 발전을 위한 지역민과 관계자들의 역사와 정체성에 대한 열정덕분에 오늘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이날 행사에서 기독교 한국침례회 총회에서는 기독교 성지화로 기독교 위상제고에 기여한 공로로 황명선 논산시장, 윤석일 목사, 남주희 장로 등 3명에게 감사패를 수여하기도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