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시내버스 업체들이 운전기사를 채용하면서 거액의 뒷돈을 받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실제 돈을 주고 일자리를 얻었다는 전·현직 기사들의 제보가 언론사에 쏟아지고 이슈가 되자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준공영제 실시로 매년 400억원 이상의 혈세를 지원받아 운영되는 시내버스 업체들이 채용 과정에서 불법을 저지르고 있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마땅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 이번 비리를 더욱 철저하게 수사해야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
대전경찰 등에 따르면 이번 ‘취업 장사’에 채용을 미끼로 오간 돈의 규모는 한 사람당 200만∼300만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입사 희망자로부터 직접 돈을 받은 것으로 파악된 대전 모 시내버스 업체 전 직원으로부터 금품 수수 내역이 적힌 장부를 입수했고, 해당 장부에는 현직 운전기사를 포함해 20여명의 이름이 적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장부에 적혀 있는 이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 이들은 대부분 금품 전달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수백만 원을 주면서까지 시내버스 기사가 되려는 이유는 준공영제 실시 이후 임금 체불이 없어지고 퇴직금도 보장되는 등 안정적인 일자리로 인식되면서다. 시내버스 운영에 매년 수백억 원의 혈세를 쏟아 붓고 있으니 근무 여건이 그만큼 좋아진 것이고 너도나도 선망하는 직장이 된 것이다. 일부 버스 업체들이 이를 악용해 거액의 뒷돈을 받고 기사를 채용하는 것은 불법인 동시에 시민을 속이는 행위다.
상황이 이런데도 대전시는 현행 시스템상 개별 업체의 운영과 인력 관리는 권한 밖이라며 손을 놓고 있다. 이런 비리가 개별 업체의 문제라면 민간 업체에 왜 매년 수백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는지 시민들에게 먼저 해명해야 한다. 경찰은 모든 버스 업체들을 대상으로 철저히 수사해 관련자들을 법의 심판대에 올리고 대전시도 엄중히 행정 조치를 취해야 한다.  아울러 채용비리 등 도덕적 해이를 조장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준공영제에 ‘경쟁 체제 도입’ 등을 포함한 개선책을 서둘러 내놓아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