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짓돈 쓰듯 집행…평균 금리보다 낮게 계약

최근 충북도의회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로부터 부당 집행 의혹이 제기된 충북도의 도금고 출연 협력사업비가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올랐다.

25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새누리당 김영주(비례대표) 국회의원이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협력사업비는 세입회계로 잡아야 하는데 충북도가 이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이시종 지사가 공사를 구분하지 않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지난해 안전행정부 예규가 변경되는 바람에 혼선이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예산에 제대로 편성했다”며 “400만원 이상은 심의위원회를 거쳤지만 200만∼300만원 짜리는 심의위를 거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협력사업비를 세입·세출로 명확하게 잡지 않고 쌈짓돈 쓰듯 했다”며 “이 돈이 선거운동에 버금가는 역할을 했을 것”고 공세를 이어갔다.
예산 규모가 3조원대인 충북도의 협력사업비가 23억원에 불과한 것도 논란의 대상이 됐다.

김 의원은 “예산 규모가 7조3000억인 자지체의 금고 협력사업비는 250억원이고, 3조3000억원 되는 지자체도 67억원을 받는다”며 “충북도는 협력사업비가 너무 적은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민주당 이해찬(세종) 의원도 “협력사업비를 지나치게 낮은 금리로 계약한다면 그건 뇌물에 불과하다”며 “평균 금리에 비해 너무 낮게 계약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서울시도 협력사업비 몇 백억원을 써서 내가 (서울시 정무부지사 시절인)1995년에 다 고쳤는데 지방에는 아직 이런 관행이 남아 있어 깜짝 놀랐다”며 “재정을 투명하게 운영해야지 뒷돈이라고 적당히 써서는 안 된다”고 주문했다.

같은 당 백재현(경기 광명갑) 의원도 “안행부 국감 때 도 금고를 투명하게 운영해야 한다고 장관에게 요구한 적이 있다”며 “협력사업비 지출에 필요한 제도를 도입, 투명하게 운영해하며 임의로 그때그때 써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