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 간 조율 안돼 사업마다 주민 마찰·부작용 … ‘공익’ 앞세운 통합추진 필요

증평군 행정 조직 내 정무역량 부족이 각종 부작용을 야기하고 있다.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됐던 정무역량 부족이 각 행정 분야에서 우수 평가를 받으며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것에 급제동을 걸고 있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군이 광역친환경농업단지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역점 추진한 농축산자원화시설이 주민 집단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은 것을 시작으로 우여곡절 끝에 최근 준공한 공영주차장 조성사업까지 논란의 중심에 선 각종 사업들은 지역민의 오해를 사전에 차단치 못한 결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증평읍 종합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증평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부지 선정 등의 문제로 군의회와 1년여 넘게 마찰을 빚다 최근 준공됐다.
부지 선정에 따른 특혜의혹에 사업이 지연되다 최근에야 마무리 됐지만 운영비 지원을 놓고 군과 의회가 마찰을 빚으면서 재차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또 민원이 마무리 된 광역친환경농업단지도 환경오염이란 주민 불신에 휩싸여 수년 동안 지연됐지만 이를 원만히 해결하는 능숙함은 어디에도 찾아 볼 수 없었다.
합리적 판단에 근거, 지역발전을 위해 군이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들이 오해와 불신으로 지연 또는 무산 위기에 놓여도 ‘해결사’ 역할을 자처하는 인사가 없어 군 행정의 신뢰에 금이 가고 있지만 행정적으로 문제 될 게 없다며 발목이 잡히는 것에 푸념만 할 뿐이다.
즉 부서 간 고유 업무를 떠나 군 현안사업에는 전 공직자가 내일이란 생각을 갖고 민원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함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분업정신’을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 이 같은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한 공직자는 “군이 추진하는 각종 사업 모두가 환영을 받을 순 없지만 정당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민원이나 오해 등으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참 안타까운 일”이라며“선거에 따른 후유증의 결과로 보는 이들이 많다”고 공직사회 내 풍경을 전했다.
주민들은 “군과 의회 모두 지역사회를 위해 존재하는 공공기관인 만큼 개인 실리를 떠나 공익을 추구했으면 한다”고 입을 모았다.
<증평/한종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