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방귀국 일성…청 "대통령, 원전비리 못지않게 심각하게 봐" - 야 '원샷특검' 요구 등 정치 현안은 언급하지 않아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숭례문 부실 복구 등 문화재 보수사업에 대한 부실 논란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책임 소재를 엄중히 묻도록 지시했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은 오늘 오전 숭례문의 부실 복구를 포함해 문화재 보수 사업 관리부실 등과 관련한 문화재 행정 전반에 대해서 철저한 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밝히고, 비위 관련자에 대해서 책임을 엄중히 묻고 또 제도적인 보완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것은 '비정상의 정상화' 차원에서도 대통령께서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이같이 지시했으며, 김 실장은 자신이 주재하는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관련 수석에게 이 지시를 전했다고 이 수석은 밝혔다. 특히 이날 언급은 박 대통령이 서유럽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뒤 국정현안에 대해 던진 '일성'(一聲)이다.

다만 박 대통령은 야당의 대선관련 의혹의 '원샷 특검' 요구 등 정치 현안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이 수석은 박 대통령의 지시에 대해 "박 대통령은 원전비리 커넥션이나 그로 인한 문제점 못지않게 굉장히 심각하게 이 상황을 보신 것 같다""문화융성의 첫걸음은 우리 문화의 뿌리인 유산을 잘 보존하고 계승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수석은 이어 "최근 숭례문 부실복구 시비는 말할 것도 없고 석굴암 등 주요 문화재 등에 대해서도 비리가 있었다면 관련자는 당연히 엄중히 문책해야 할 것"이라며 "최근 언론 등에서 보도된 문화재 수리 자격증 불법거래 현상 등은 정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보고 제도 개선을 해나가야 한다는 취지로 받아들인다"고 부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