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국회 정치개혁특위 구성 제안
민주당, 충청지역 선거구 조정 지원 건의


충청도 출신 새누리당 의원들이 1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인구 비례에 따른 선거구 재조정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여야 충청권 의원들이 선거구 재조정을 주장하며 공론화에 나서 충청지역 국회의원 정수 증원 논의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충청권 국회의원들은 12비정상적인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충청권 국회의원 18명은 12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구 획정에 있어 인구비례원칙에 의한 투표가치의 평등은 헌법적 요청이라며 인구수는 선거구 획정에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제1의 기준이라고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 헌정사는 선거구 획정을 두고 매번 위헌 논란이 되풀이 되고 있다인구가 늘어난 선거구는 쪼개고, 인구가 줄어든 선거구는 다른 곳과 합치는 순리가 통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충청권 의원들은 20대 총선을 앞두고 인구비례에 따른 국회 의석수 조정 논의와 인구수를 감안한 합리적인 선거구 재 획정과 국회의원 정수를 논의할 국회 정치개혁특위 구성을 제안했다.

이들은 선거구획정위원회의 독립성 및 획정안의 구속력을 강화시키는 것은 물론 중립적인 선거업무를 수행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속기구로 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충청권 의원들은 전병헌 원내대표를 만나 충청지역 선거구 조정 문제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중앙당 차원의 지원을 건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들은 전날 전 원내 대표를 만나 충청권의 인구 증가로 국회의원 선거구당 인구가 대전의 경우 25만명이 넘는 등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불균형은 대의민주주의를 심각하게 왜곡할 수 있는 사안인 만큼 당 차원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현행 선거구가 국민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표의 등가성과 지역 대표성 등을 고려해 선거구를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한다선거구획정위원회를 정치권으로부터 독립시켜 중앙선관위에 설치하는 방안 등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선거구 획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달라고 요청했다.

염홍철 대전시장과 유한식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등 충청권 4개 시·도단체장은 지난 1일 열린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선거구를 다시 획정하고 충청지역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는데 힘을 모으자고 합의했다.

충청권행정협의회는 선거구 재획정과 국회의원 정수를 논의하는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연말까지 보고서를 만들어 안전행정부 등 정부부처와 국회 정개특위에 건의할 계획이다.

지난 10월 말 기준 대전과 충남·충북 등 충청권 인구는 5268108명으로 광주·전남·전북 등 호남권 인구 525978명보다 17130명 많다. 그러나 의석수는 호남권(30)보다 5석이 적다.

대전은 1532456명에 6, 충남(세종)2163948명에 11, 충북은 1571704명에 8석이며, 광주는 1473576명에 8, 전남은 1905627명에 11, 전북은 1871776명에 11석이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