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1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는 이른바 '삼성 떡값' 수수 의혹과 아들 병역, 부동산 투기 등의 신상 의혹을 둘러싸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야당 의원들이 청문회 초반부터 김 후보자와 삼성의 유착 의혹을 제기하며 적격성 검증에 집중한 반면, 여당 의원들은 '떡값 리스트'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윤석열 사태'로 들끓는 검찰 내부 단속을 주문했다.

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삼성 '떡값 리스트'에 황교안 법무장관, 청와대 홍경식 민정수석, 김 후보자가 들어 있고 검찰 출신의 새누리당 현역 의원 2명도 있다"면서 "만약 총장으로 임명되면 삼성이 검찰을 거의 장악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고 폭로했다.

야당 법사위원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신 의원이 공개한 자료는 삼성 특검에 제출됐던 비공개 명단"이라면서 "황 장관의 경우 2002년 의혹은 이미 알려져 있지만 2000년에도 관리 대상이었다는 사실은 이번에 처음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박범계 의원은 "조준웅 특검이 명단에 오른 것은 고양이 앞에 생선을 맡긴 것"이라면서 김 후보자 장남의 삼성 입사와 관련, "인턴으로 응시했다 떨어진 사람(장남)4개월 뒤 정시에 합격했다"며 채용 의혹까지 제기했다.

삼성 의혹 제기에 검사 출신 새누리당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했다.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떡값 리스트) 자료를 어디서, 누구로부터 입수했는지 명백히 밝혀야 주장의 신빙성이 높아진다. 불법적인 방법으로 취득한 것인지 어떻게 아느냐"면서 신뢰성을 의심했다.

같은 당 김도읍 의원은 "신 의원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자료까지 제시하면서 문제제기를 하는데 아무것도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해명하라는 것은 사실을 매도, 호도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후보자와 동명이인인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삼성떡값 논란의 근거도 제시되지 않았다. 본인은 떡값과 아무 관련이 없음을 밝힌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 본인도 "삼성으로부터 떡값은 물론이고 단돈 10원도 그냥 받은 적이 없다. 솔직히 좀 당황스럽다"고 부인했다.

장남 병역면제와 부동산 투기, 로펌 '전관예우' 의혹에 관해서도 날카로운 추궁이 이어졌다.

정의당 서기호 의원은 사구체신염으로 면제를 받은 장남에 대해 "삼성전자 특혜채용 의혹이 제기되는데 입사 당시에는 사구체신염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의혹이 있다"며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노후에 가서 살려고 여수 땅을 매입했다고 해놓고 지금까지 한 번도 가보지 않았다는 게 일반 국민의 눈높이에서 이해가 되냐"며 부동산 투기 의혹을 부풀렸다.

같은 당 박지원 의원은 "같은 법무법인 변호사 이야기에 따르면 김 후보자가 9월 초 채동욱 전 총장 사건이 보도되면서 그때부터 고액 연봉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 10월 급여는 받아가지 않았다고 한다"면서 검찰총장 '사전내정설'을 제기했다.

새누리당 김학용 의원은 "자녀 예금이 불어난 것을 보면 3000만원의 증여세 면세 한도를 넘겨 증여한 것 아니냐고 문제 제기할 수 있다"며 탈세 의혹을 캐물었다.

한편, 새누리당 김회선 의원은 "검찰 간부들에게 전화를 돌려보니 '지금같은 위기에서는 최적'이라고 한다"며 김 후보자를 옹호한 뒤 "한상대 전 총장, 채동욱 전 총장의 퇴임 과정에서 검찰 구성원이 파벌화돼 있다고 한다"면서 내부 기강 확립을 촉구하기도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