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학생을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학교 급식용 식자재 내부의 방사능을 측정할 수 있는 정밀기기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인식 대전시의원은 14일 시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원전사고 이후 대전은 전국에서 2번째로 많은 일본산 수산물을 학교급식으로 사용해 왔다하지만 시교육청은 식자재 내부에 대한 방사능 정밀측정기기를 단 1대도 보유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교육청이 지난달 국회에 제출한 국감자료에 따르면 대전은 최근 3년간 13개 학교에서 가다랑어포, 꽁치, 명태 등 일본산 수산물 542kg을 급식으로 사용, 806kg의 서울 다음으로 많았다.

김 의원은 시내 학생들이 섭취하는 급식 식자재를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이른 시일 안에 관련 조례를 개정하거나 새로운 조례를 제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조례를 제정한 시·도는 서울시, 경기도, 전남도 등 3곳이며, 조례 제정을 추진 중인 시·도는 부산시, 대구시, 충남도, 경북도, 경남도 등 5곳이다.

그는 일본 후쿠시마현 인근에서 생산된 농축수산물로 가공한 식품을 수입해 급식 재료로 사용하는 것도 문제가 있는 만큼 이들 식품에 대한 점검과 확인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