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국선열의 날 기념사…"청소년 올바른 역사교육에 노력"

정홍원 국무총리는 17"최근 일본의 일부 지도자들이 과거 군국주의로 회귀하려는 언동까지 보이고 있다""일본은 이러한 행태가 이웃국가에 상처를 주며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음을 깨닫고 역사의 진실 앞에 겸허한 자세로 돌아와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용산구 효창동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74회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 기념사에서 "일본은 아직도 과거사에 대해 진정한 사과와 반성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정 총리는 "역사는 단순히 과거의 일이 아니다"면서 "역사는 오늘의 토대이며 미래의 거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 총리는 "이러한 때일수록 우리는 선열들의 숭고한 헌신을 되새기며 한마음 한뜻이 돼야 한다""정부는 앞으로 선열들의 국난 극복의 역사와 애국정신을 알리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우리 조국에 대해 더 큰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올바른 역사교육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우리는 이제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온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으는 대동단결을 통해 선열들에게 한없이 자랑스럽고, 후손들에게는 더욱 떳떳한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더 평화롭고 아름다운 나라, 국민 모두가 행복한 나라를 건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늘 이 뜻깊은 자리가 순국선열의 고귀한 희생과 애국 혼을 받들고 '희망의 새 시대'로 나아갈 것을 다짐하는 새로운 결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