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6개 마을대표 서면합의

그동안 주민과 주거환경 문제 등으로 갈등을 빚어왔던 한전 신중부변전소가 예정대로 충북 청원군 오창읍 가좌리 일대에 들어선다.

한전측은 17일 최근 오창읍 가좌리, 성재리, 후기리, 두릉리 등 6개 마을 대표들과 서면합의 했다고 밝혔다.

한전은 변전소 건립 대가로 이들 마을에 현안사업비를 지원하기로 했으며, 지원금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주민들은 지원금을 영농시설이나 복지시설 건립, 장학금 적립 등 용도로 쓸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오창읍 가좌리 일원은 765㎸ 규모의 신중부변전소 입지로 확정됐다.

이 변전소는 서해안 발전전력을 중부권역에 직접 공급, 전력계통을 안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한전은 환경영향평가, 문화재 지표조사, 전원개발 실시계획 승인 등 행정 절차를 거쳐 2015년 6월 건설 공사에 착수, 2017년 6월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변전소로 연결되는 송전철탑은 15개 정도 세워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오창지역 주민들은 지난 7월 가좌리 일원이 신중부변전소 최적 후보지로 선정되자 주거환경 침해, 지가 하락, 인구 감소 등 피해가 우려된다며 크게 반발했다. 이 때문에 오창에서 ‘제2의 밀양 사태’가 벌어지지 않을까 우려됐다.

한전 관계자는 “신중부변전소가 가동되면 장거리 송전에 따른 만성적인 저전압 현상이 해소되는 등 전력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것”이라며 합의에 대해 환영했다.

<박재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