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언스, ㈜명정보기술 등 9개 업체 참가,,자카르타·수라바야 시장 개척 “향후 전망 밝아”

충북도는 한국무역협회 충북본부와 공동으로 지난 18~23일까지 46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수라바야에 충북무역사절단을 파견해 164억원을 수출상담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27일 밝혔다.

무역협회는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와 2도시 수라바야 등 2개 지역에 우리 도 9개 기업으로 구성된 무역사절단을 파견해 현지 바이어들과 107건의 활발한 무역상담을 통해 1561만달러(164억원)의 상담실적과 25건에 275만달러(29억원)의 현장계약 성과를 올렸다.

이번 충북 무역사절단에는 해사랑, 유니언스, 대한아이엠, 꽃뜨락, 엠엔에스, 코시바이오, 명정보기술, 씨엔에이바이오텍, 쏠라퓨전 등 9개 수출유망업체가 참가했다.

수직배수재 등 토목용 자재를 생산하는 대한아이엠은 이번 사절단 참가를 통해 자카르타에서 독점 에이전트를 요청하는 우량바이어를 발굴하게 됐으며 향후 FTA 무관세 등 혜택으로 인해 시장 진입 전망이 매우 밝다고 전했다.

명정보기술은 수라바야에서 상담한 바이어들이 컴퓨터 및 복구 관련업체들로서 특히 기술 수입에 관심을 보였고 자체 기술로 복구하지 못하는 것은 한국에 의뢰하기로 약속하는 등 매우 실질적인 수출상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휴대용태양광충전기와 모듈을 생산하는 쏠라퓨전은 귀국 후 인도네시아 바이어에게 샘플 1000세트를 발송할 예정이다.

친환경유기농자재를 생산하는 코시바이오는 자카르타에서 향후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고 제품 수출을 진행키로 합의했다. 또한 수라바야에서는 유통업체·유기농비료 제조업체와 미팅하는 등 시장 진입이 기대되고 있다.

충북에서 전선소재와 알루미늄복합판넬을 생산하는 유니언스는 전선소재 시장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확보했으며, 알루미늄복합판넬은 에이전트 계약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25000만명의 세계 4번째 인구 대국이자 세계 최대 회교국이며, 인구, 면적, GDP 등에서 ASEAN 10개국 전체의 약 40%를 차지해 동남아 지역에서 가장 유망한 시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무역협회 충북본부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무역사절단 참가업체들에게 이번에 미팅한 바이어들과의 상담성과가 실제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철저한 사후 관리를 당부하며 앞으로도 도내 수출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유망시장을 적극 발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재남>

사진설명: 충북 무역사절단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무역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