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위 입법권·위원장…야 "둘다 달라" vs 여 "하나만 택해야" - 특검…야 근거살려두는 '단계적 접근' vs 여 '불씨' 제거 의도

 여야, 특위·특검 막판절충 시도'정기국회 정상화 논의를 위한 여야 '4자회담'3일 전날에 이어 성과 없이 종료됐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최경환 원내대표와 민주당 김한길 대표·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4자회담을 하고 국회 국정원개혁특위 설치,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특검 문제 등을 논의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새누리당 유일호, 민주당 김관영 대변인은 회담 후 공동 브리핑에서 "국정원 개혁특위와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 관련 특검에 대한 양당의 입장차가 여전하다"고 밝혔다.

양당 대변인은 특히 국정원 개혁특위와 관련, "위원장 인선문제와 특위에 입법권 부여 문제, 국정원 개혁방안 및 수준에 관해 상당한 견해차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합의점을 찾기 위한 논의와 노력은 계속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회담 후 기자들에게 "(어제보다) 많이 진전됐다. 결렬된 것은 아니다"고 밝혀 추가 협의를 계속할 것임을 시사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아직 해결된 것이 없기 때문에 서로 간극이 너무 크다"고 말했다.

양당 대표와 원내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 10시부터 1시간 15분 정도 회담했다.

회담에서 민주당은 특검 문제를 연내에 다시 논의하거나 이를 논의할 별도의 협의기구 설치 등을 명확히 할 것을 요구했지만 새누리당은 특검 불가론을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양특'(국정원 개혁특위와 특검)을 동시에 주장했던 민주당은 새누리당의 반대와 실익을 고려해 특검을 주장할 근거를 살려두는 '단계적 접근'을 취하는 모양새고, 새누리당은 이번에 특검의 불씨를 완전히 제거하려는 의도를 내비치고 있다.

국정원 개혁특위와 관련, 민주당은 특위 입법권 부여와 위원장을 야당 몫으로 요구한 반면 새누리당은 둘 중 하나를 택하라고 맞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추가 논의를 한다는 방침에 맞춰 이날 오후부터 실무선에서 물밑협상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따라 국정원 개혁특위 및 특검 도입과 관련한 극적인 '빅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여야는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새누리당)과 민병두 전략홍보본부장(민주당) 채널을 통해 접촉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진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 본부장은 이날 4자회담에 앞서 전날 밤에도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가 두 차례에 걸친 4자회담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함에 따라 당장 시급한 현안인 내년 예산안을 비롯해 민생 입법 처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협상이 원만하게 진행되지 못하면 새누리당이 잠정 보류한 예결위에서의 새해 예산안 단독 상정을 강행할 가능성이 크다. 새누리당은 예결위 소속 위원들에게 대기령까지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