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위, 담당과장 논리 반박... 군의회 오늘 투표로 판가름

 

속보= 음성군의 태생 일반산업단지 추진에 대한 군의회의 결정을 앞두고 막바지 찬반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1일자 4

 

대소면 성본리 주민 등으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는 4일 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금 산업개발과장의 태생 일반산업단지 찬성 논리를 반박했다.

허 과장은 태생산단 7년 후 음성군 재정 파탄 말도 안 된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태생산단 자금 대출은 군을 담보하는 게 아니라 편입하는 토지와 분양대금을 포함한 법인관리계좌 자금, 자금의 관리신탁 등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그는 이 글에서 “7년 후 미분양 용지를 군이 사들여야 하지만 상환기간 연장도 가능하다이러면 이자를 내지만 토지는 군에 귀속돼 이자보다 공시지가 상승 폭이 더 커 재정 손해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마치 일부에서 군이 빚보증을 서는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생산적인 대규모 개발사업을 왜곡하려는 것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태생산단 반대위는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고 산단 추진 부당성을 강조해 5일 군의회의 결정을 앞두고 폭풍전야로 치 닿고 있다.

군의회는 군이 제출한 태생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SPC 출자 및 매입확약 동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찬반투표로 5일 결정한다. 이 동의안이 통과되려면 음성군의원 8명의 과반인 5명이 찬성해야 한다.

음성군의회 의원들이 많은 주민이 찬성하는 쪽을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대소면 성본리와 금왕읍 유포리 등 사업 예정지역 주민의 소수 반대 목소리에 손을 들어줄지 판가름이 난다.

음성군은 지난 9SK건설, 토우건설, 한국투자증권SPC를 설립한 뒤 프로젝트 파이낸싱(PF)으로 39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해 사업을 추진하고, 7년 뒤 미분양 용지를 군이 매입한다는 협약을 했다.

대소면 성본리와 유포리 주민들은 120일 넘도록 음성군청 정문에서 천막농성과 1인 시위를 펼쳐 왔다.

<음성/서관석>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