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화로 해결해야…원포인트 법개정만이 해법"

최근 대선 재도전을 시사하며 활발한 정치활동에 나선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이번에는 철도파업 사태와 관련, 과거 발언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문 의원은 지난 22일 트위터글을 통해 "공권력 투입은 마지막 수단이어야 한다"며 정부의 강경대응에 직격탄을 날렸지만,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인 2003년 경찰의 조기투입을 주장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이를 계기로 여권이 철도 민영화가 '김대중·노무현정부'에서부터 시작됐다는 논리를 내세워 대대적 역공에 나서자 민주당은 "막무가내식 덮어씌우기"라고 반격하면서도 사태의 초점이 흐려질까 내심 난감해하고 있다.

문 의원으로선 NLL(북방한계선) 포기 논란, 2007년 정상회담 대화록 미()이관 사태에 이어 참여정부 시절의 일들에 사사건건 발목이 잡히게 된 형국이다.

문 의원은 논란이 확산하자 24"참여정부는 처음부터 철도 민영화에 반대, 입법에 의한 철도 공사화로 이를 저지했다"는 트위터글을 올리며 반박에 나섰다.

그는 오는 27일 부산에서 '북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철도 파업 사태에 대한 언급을 추가로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당 일각에선 문 의원이 전면에 나서 현 정부의 대응태도를 비판한 것이 결과적으로 새누리당의 대대적 역공에 '빌미'를 줬다며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민영화 금지 입법화 및 정부의 노조 강제진압 등을 부각시켜야 할 상황에서 때아닌 '민주정부 책임론'으로 전선이 흐트러지는 결과가 초래됐다는 것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25"정치인이 목소리를 내는 것은 본인의 자유지만, 올한해 내내 문 의원의 '개별 플레이'로 결과적으로 당의 대여전략에 혼선이 생기는 일이 반복돼 왔다""당의 존재감이 왜소해지고 전선이 분열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이날도 철도 민영화 금지 조항 입법화를 거듭 요구하며 조계사로 거처를 옮긴 철도노조 지도부에 대한 경찰의 체포 시도 가능성에 경고음을 보냈다.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이 민영화가 아니라는 정부의 말을 믿지 않게 된 것도, 철도노조가 파업에 이르게 된 것도 다 갈등해소능력과 위기관리능력이 부족한 정부의 책임"이라며 "정부는 이를 인정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조계사를 둘러싼 경찰의 체포·진압작전이 다시 제기되는 게 아니가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이라며 "대화를 통해서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정부·여당이 '원포인트 철도사업법 개정'에 협조하면 모든 문제가 풀린다"고 주장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