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8번 선석 사업 포기… 자회사에 대표권 이임

당진 동국제강이 국가로부터 수탁받은 당진항 고대부두 8번 선석 주간사 지위를 상실하게 되자 당진항발전협의회(위원장 김천환)와 (사)당진시개발위원회(위원장 김종식)는 평택지방해양항만청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이들 단체는 탄원서를 통해 △동국제강 실권주를 지역사업자에게 배정해 지분 51%로 조정하고, △단일운영회사 운영 △과실이 있는 동국제강과 인터지스 배제 △지역사업자 중심 TOC사업자 재선정 등을 건의했다.

당진항 고대부두 7·8번 선석은 국가가 공용부두로 건설한 것으로 주무관청이 평택지방해양항만청이다. 평택항만청은 지역 사업자 권익을 보호한다는 취지로 8번 선석을 동국제강을 주간사로 55%, 계열사인 인터지스 25%, 지역사업자 아산해운 10% 충청해운 10% 등으로 당진고대부두운영㈜로 선정 운영하기로 했다.

그러나 주간사이며 대주주인 동국제강이 사업개시 전에 사업 참여를 포기하고 자회사인 인터지스에 대표권을 임의로 넘겨줘 말썽이 되고 있다. 이 사업은 2년전 부두 위탁운영 심사를 받기 위해 신청서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물동량 60%를 책임지겠다고 서류를 제출 높은 점수를 얻어 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현재 경기가 어렵다는 이유로 물량확보는 관심이 없고 지분만 갖고 행세하고 있어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동국제강이 당초 책임지겠다고 제시했던 60% 물동량 기준마저 없어져 원인을 무효화 시켜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고대부두 8번 선석이 27일 개장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혀 지역업체들은 이를 막기 위해 물리적 행동도 강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업체들은 “정부가 700~800억원을 투입해 부두를 만들어 대기업의 꼼수에 놀아나는 가운데 지역업체만 피해를 고스란이 떠안아야 할 처지”라며 “동국제강이 자격을 상실했으니 지역업체에 경영권을 넘겨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역업체가 끌려가는 입장이 아니라 경영권 확보 차원에서 지분은 그대로 놓아두고 이사를 동수로 만들어 결정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이다. 이에 동국제강 관계자는 “선정 당시 철강 물동량이 충분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2년이 지난 현재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동국제강이 손을 떼는 것이 아니라 전문화된 기업에 운영권을 맡겨 약간의 변화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평택해양항만청 관계자는 “동국제강이 사업을 포기한 것이 아니며 물동량에서 미달되는 부분 만큼 위약금을 물도록 계약돼 운영상 문제는 없다”며 “경영권 다툼은 내부적으로 해결할 사항일 뿐 자격박탈이나 재입찰은 될수 없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