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은 14"KBS 수신료를 인상해 2019년에는 KBS에서 광고를 없앨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강남의 한 호텔에서 열린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초청, 조찬 세미나에서 강연하면서 KBS 수신료 인상을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위원장은 "KBS의 광고를 줄여서 결과적으로 아예 없애는 게 목표"라며 "이번에 KBS 수신료를 4천원으로 올린다면 광고의 3분의 2를 축소하고, 2019년에는 광고를 없애는 로드맵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공영방송이 광고를 하면 막장, 폭력 방송을 할 가능성이 크고 광고주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KBS가 광고하지 않으면 다른 신문·방송사에 광고가 넘어가 콘텐츠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 위원장은 KBS 수신료를 올려 EBS 지원비율을 확대하겠다는 견해도 내놓았다. 그는 "교육방송을 확대해 과외를 대폭 줄일 수 있다""현재 2.8%인 지원비율을 5%로 늘린다는 얘기가 있는데 7%까지 줘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종합편성채널(종편) 정책과 관련해서는 "3월 말에 재승인 심사를 할 때까지 지켜볼 것"이라며 "종편 스스로 보도 편성 비율을 30%로 한다고 해놓고는 더 많이 해서 논란이 있는데 그에 대한 기준을 정할 필요가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정부 허가 없이 보도를 하는 '유사보도' 행태를 지적하면서 "오락·증권 채널로 간단히 등록만 해놓은 채널들이 실질적으로는 심사와 사후규제를 받는 종편·보도채널과 똑같이 보도를 하고 있다""법을 준수하는 것이 원칙이며 비정상을 정상화하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차세대 방송 경쟁에서 한국이 일본과 중국 사이에서 '샌드위치'가 돼 우려된다""적어도 34년 뒤에는 고초화질(UHD) 방송을 상용화하도록 업계와 함께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방송사 사장을 교체하는 관행이 있었고 방통위가 공영방송의 인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지만 "언론장악은 해서도 안 되고 할 수도 없다는 기본 철학으로 KBS, MBC 사장 문제에 대해서는 언론 자율에 맡기고 '무행동의 행동'으로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