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융자 대상인지 몰라 … 주민과는 끊임없이 갈등 반대위 오는 25일 서울시청 앞 집회 예정

음성군 대소면과 금왕읍 오류리에게 추진중인 태생일반산업단지 개발을 놓고 군과 반대 주민이 한 치의 양보도 없다.

19일 군에 따르면 태생 일반산업단지 사업 투자계획에 대한 안행부의 투·융자 심사를 받기 위한 신청서를 충북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충북도가 신청서를 안행부에 제출하면 3월 중에 심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군은 안행부의 투·융자 심사를 받지 않은 채 지난달 5일 ‘태생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출자 및 매입확약 동의안’에 대한 군의회의 승인을 받았다.

그러나 이 사업이 투·융자 심사 대상이라는 것을 뒤늦게 확인하고 이번에 신청서를 제출한 것이다.

군은 투·융자 심사를 통과하기 위해 애초 계획을 수정해 SPC 출자지분을 20∼49%로 늘리고, 출자지분만큼 미분양용지를 매입한다는 계획을 신청서에 담았다.

지난달 군의회 동의를 받을 때 조건은 미분양 용지를 모두 매입하고 SPC 자본금을 20% 출자하는 것이었다.

군은 내부적으로 SPC의 지분율을 45%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이 군이 태생일반산업단지 개발 사업을 강행하고 있으나 반대 주민들의 반발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사업예정지 주민을 중심으로 구성된 반대 대책위원회는 지난해 8월 5일 시작한 군청 앞 천막 농성과 1인 시위를 계속하고 있다.

다음 달 25일에는 주민들이 대거 상경해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집회를 할 예정이다.

안행부에 태생일반산업단지 조성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엄격한 투·융자 심사를 요구할 계획이다.

또 최근 변호사를 선임하는 등 이 사업의 중단을 요구하는 행정소송 등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

반대대책위원회의 관계자는 “몇 년이 걸리더라도 주민의 생존권을 짓밟는 태생산업단지 개발을 막을 것”이라며 “앞으로 행정심판, 행정소송 등을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음성/서관석>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