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원회 2월 중 출범

당진시는 송전탑 설치 반대 범시민 운동을 펼쳐가기 위해 당진지역 원로단체 사회단체 종교단체 여성계 경제계 이장단 등 각계각층을 아우르는 범시민 운동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22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지역 10여개 단체 대표가 참여해 구성 준비 회의를 갖고 1월말까지 대책위원회를 구성 2월 중에 출범 시킨다는 계획이다.

대책위원회는 추가 송전선로 반대 및 지중화 해월 선로화 요구, 기존 송전선로 등에 대한 피해보상 범위 및 보상액 현실화 범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토론회 개최, 타 지역과의 공동 대응방안 모색 등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대책위원회는 521개의 송전탑으로 피해를 입고있는 주민들의 눈물어린 호소라며 관련법과 제도정비, 지중화 등 대체 송전기술 개발 등 원칙적인 해결방안을 마련 추진해 주기를 바라며 투쟁에 나설것이라고 했다. 그동안 송전선로와 철탑 추가 설치 반대 대책위원회가 지역 단체별로 각각 운영되어 왔으나 체계적인 대응에는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범시민 대책위원회가 구성되면 체계적인 대응방안 마련은 물론 철탑 추가 설치 반대 당위성과 여론형성에도 힘을 발휘할 것으로 보고있다. 현재 당진에는 15개 선로에 521개 철탑이 설치되어 있으며 향후 2021년 까지 5개선로 219개 송전탑 설치가 계획되어 있다며 철탑공화국을 면키 위해 철탑 추가 설치 반대 투쟁을 벌일 예정이라고 덧붙었다.

<당진/홍여선>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