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영동지역 담당기자

정부가 설 명절을 앞두고 지난 15~29일 물가안정특별대책을 실시키로 했다.
그러나 정작 상인과 소비자가 직접 대면하는 재래시장의 경우 이런 대책에 대한 체감온도는 거의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올해 설 차례상 차림의 소용비용은 전통시장 기준으로 20만6000원선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지난해 보다 0.8% 하락한 수준이다.
설 물가 하락은 지난해 작황이 좋아 대다수 품목의 생산량이 충분하기 때문으로 분석되며 특히 사과와 배의 생산량은 지난해 비해 각각 25.1%, 63.0% 증가했다.
이런 상황에서 기획재정부는 지난 14일 물가 안정을 위해 △생산지와 직접 연결해 사전 예약주문 및 직거래장터 개설 △특별 공급기간(16~29일) 중 배추·사과 등 15개 농축수산물의 공급물량을 평시 대비 1.6배 이상 확대(평시 7800톤→1만2700톤/1일) △설 성수품 및 생필품 등 28개 품목은 매일 물가 조사 실시 등으로 집중 관리 하는 등 크게 세 가지 대책을 내놓았다.
하지만 이런 정부의 대책과 달리 재래시장 상인과 소비자는 물가 하락을 크게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랜 경제 불황과 오를 대로 오른 각종 공공 물가 등의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바닥을 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재래시장에서도 유통단계를 최소화해 가격을 낮추려고 하지만 대형 유통업체들의 산지 직거래 형태와 경쟁하기에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
정부의 물가안정대책을 체감하지 못하는 건 시장 상인뿐만이 아니다. 제수용품 가격을 알아보기 위해 시장을 방문한 주부들도 물가를 안정시키겠다는 정부의 발표와 달리 실제 가격이 내려갔는지는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다.
서민 경기 침체와 대형 유통업체와의 경쟁으로 손님을 잃어가고 있는 재래시장 상인, 각종 공공요금 인상으로 지갑이 얇아진 소비자들의 한숨은 깊어만 가고 있다.
서민들이 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명절을 맞을 수 있도록 정부가 책임감을 갖고 물가 안정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