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첫 ‘지식정보 공유·확산’ 업무협약

 
앞으로 충남도민들은 국내 최고 전자도서관인 국회전자도서관을 더 가까이에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도가 정책수행 역량 강화와 도민 정보 접근권 확대를 위해 국회도서관과 전국 지자체 중에는 처음으로 손을 맞잡았기 때문이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27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황창화 국회도서관장과 지식정보의 공유 및 확산을 위한 충청남도와 국회도서관 간의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국회도서관은 도 본청과 사업소, 직속기관, 공공기관, 도내 기초자치단체 및 읍··동사무소, 민원실 등 도민 출입이 잦은 곳 일부 컴퓨터에 국회전자도서관 서비스 전체를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현재 도내에서 국회전자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대학이나 공공도서관 등 90여곳에 불과하지만, 이번 협약에 따라 도민들은 도내 구석구석에서 15000만 면이 넘는 방대한 양의 학술원문 정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도 본청의 경우도 그동안에는 행정자료실에 있는 국회전자도서관 검색 PC를 통해서만 자료를 열람하고 출력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희망 직원이나 각 팀별로 1개의 IP(컴퓨터)에 권한을 부여받아 국회전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협약은 또 도가 자체 생산자료 및 위탁저작물(전자파일 포함) 제공에 협력하고, 국회도서관은 도내 생산 정보에 대한 디지털화에 협력하는 등 지식정보 공유 및 확산을 위해 서로 노력한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도는 국회도서관으로부터 국회 내부 메일링 서비스를 제공 받고, 소장 자료 중 원문 미구축 자료는 원문전송 서비스를 받게 되며, 도청 자료실에 국회의 창을 설치해 국회 발간물을 모두 받는다.
도는 이번 협약으로 도 본청 및 공공기관, 기초자치단체 공무원의 정책 역량 강화 정보 접근권 강화를 통한 지역 간 주민 지식격차 해소 국회도서관과의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식정보 공유 및 확산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과 도가 생산한 지식정보 전국 보급 등의 파급 효과도 기대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