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로원 황톳길 균열 등 부작용 발생… 부실공사 ‘지탄’

충주시가 세계무술공원내 미로원에 포장한 황톳길이 갈라지는 등 부실공사 논란이 일고 있다.

시는 2009년부터 31억여원의 사업비를 들여 세계무술공원 인근 능암늪지생태공원 조성 공사를 추진해 지난해 5월 마무리했다.

이 공원은 37000의 호수를 중심으로 관찰데크, 미로원, 정자 등을 갖춘 산책로와 폭포, 물레방아, 실개천 등으로 구성됐다.

시는 미로원에 측백나무를 심고 바닥에는 황토를 깔아 피톤치드와 원적외선이 방출되는 친환경 미로원이라고 홍보해 왔다.

하지만 최근 이 미로원 바닥을 보면 황토포장재가 부서져 구석구석이 패이고 전체적으로 균열이 생기는 등 부실공사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균열된 곳을 시멘트로 보이는 보수제로 땜방이 돼 있는 등 친환경 황톳길이 시멘트로 얼룩져 있어 시민들의 손가락질을 받고 있다.

이 황토 포장재는 충주종합운동장 스탠드 통로와 일부 자전거 도로에도 시공이 됐으나 균열이 생기는 등 부작용이 생겨 일부 현장은 재시공을 한 것으로 드러나 시공제품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주고 있다.

논란을 빚고 있는 이 제품은 충주의 A업체가 특허를 받은 상품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시는 각종 공사현장에 이 업체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품질 논란은 점차 확산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이 포장재는 황토에 경화제를 섞어 만드는 것으로 아는데 동절기에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업자로부터 하자 보수작업 약속을 받아 둔 상태라고 설명했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황토포장은 원래 조성 후 3~4년 후에 자연적으로 주변 환경과 융화되게 만드는 것이라면서 완전히 검증되지 않은 친환경 제품 사용보다는 원재료에 충실한 제품으로 시공하는 것이 느리지만 빠른 길이라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