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협위원장 등 접촉 혈안…경쟁 후보 음해 등 과열 양상

앞에선 “정당공천 폐지” 뒤에선 ‘공천 줄대기’
지방선거 기초의원 출마예상자들 표리부동 비난
당협위원장 등 접촉 혈안…경쟁 후보 음해 등 과열 양상도

정당공천제 폐지에 한 목소리를 내오던 충북도내 기초의원 출마예상자들이 정작 6.4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공천 줄대기에 혈안,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더욱이 이같은 기초의원 출마예상자들의 행태는 정당공천제 폐지 여론 약화는 물론 중앙정치권의 정당공천제 폐지 공약 폐기 명분 요인으로 작용, 지방정치의 독립을 스스로 훼손한다는 비판이 거세다.
지난 대선에서 각 당 후보들이 정당공천제 폐지를 주요 공약으로 제시, 그동안 간헐적으로 제기됐던 정당공천제 폐지 여론이 표면화되면서 중앙정치권 내에서도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돼 왔다.
이에 따라 지방정치권은 물론 시민사회 등도 정당공천제 폐지에 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번 6.4 지방선거때부터 정당공천제 폐지를 적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팽배하다.
그러나 중앙정치권에서 기득권 유지와 지방정치의 중앙정치 예속화 탈피에 따른 영향력 상실을 우려, 정당공천제 폐지 논의가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 내부에선 정당공천제 폐지를 둘러싸고 견해가 엇갈리면서 공약 폐기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민주당은 전체 당원 투표를 통해 정당공천제 폐지를 결정, 새누리당의 공약 폐기 움직임을 비판하면서도 정치권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번 지방선거부터 독자적인 정당공천제 폐지에는 소극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도내 기초의원 출마예상자들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공천을 따내기 위해 실질적으로 공천에 영향력을 지닌 각 당 당협위원장을 비롯해 당직자들을 대상으로 접촉을 시도하면서 공천 줄대기에 분주하다.
이들은 당협위원장과 친분이 두터운 지역인사나 측근 등을 통해 만남을 주선하도록 부탁하는가 하면, 각 당 도당 당직자들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더욱이 일부 출마예상자들은 경쟁 후보에 대한 음해성 루머 등 약점을 당협위원장 등에게 직?간적접으로 전달하면서 반사이익을 노리는 등 과열 양상을 띠고 있다.
도내 한 정당의 당협위원장은 “최근들어 지방선거를 앞두고 기초의원 출마예상자들의 접촉 시도가 두드러지고 있다”며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 가급적 사적 만남을 자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정당 당협위원장과 친분이 두터운 한 지역인사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초의원에 출마하려는 사람들이 당협위원장과 만남을 주선해달라는 부탁이 많다”며 “일부 인사들은 경쟁후보에 대한 나쁜 소문이나 약점 등을 전해달라는 경우도 있다”고 토로했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