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0일 키 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 일정 발표와 관련, "이번 훈련은 방어적 훈련으로 이산가족 상봉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키 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은 한반도 방위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훈련"이라며 "북한도 이번 한미 연합 연습이 방어적 성격의 연례적 연습임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이산가족 상봉과 연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지난해 북한의 핵공격 위협으로 독수리 연습 기간에 전략폭격기 등 미군 전력이 한반도에 전개된 것을 언급하면서 "현재는 북한이 핵위협 등의 발언을 하지 않고, 상황이 지난해와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본래 계획된 키 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일부 김의도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키 리졸브 훈련은 여러 번 설명했지만 연례적·방어적 훈련이고 이산가족 상봉행사와는 무관하다"면서 "정부는 이산가족 상봉이 당초 북한과 합의한 대로, 예정대로 진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어제 판문점 지역에서 (훈련 일정이) 남북 군사 정전위를 통해 구두 통지된 것으로 들었다"며 "북한의 특별한 반응은 없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 김민석 대변인은 김관진 국방장관이 국군사이버사령부의 대남심리전 대응작전 결과를 보고받았다는 한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거듭 부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