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폭탄테러 반인륜 범죄"…재발방지 촉구

 정부는 이집트 시나이반도에서 한국인 관광객 탑승 버스에 대한 폭탄테러로 진천 중앙장로교회 성지순례단원 1명 등 한국인 3명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분노와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강력히 규탄했다.

정부는 17일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이집트 시나이 반도 타바 국경부근에서 발생한 우리 국민 탑승 관광버스에 대한 폭탄 테러에 대해 분노와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면서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사건으로 희생된 분들과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조의와 위로의 뜻을 표하며 필요한 모든 가능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우리 정부는 테러는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 될 수 없으며 반인륜적이고 비인도적인 범죄 행위로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에 따라 테러 근절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사고 직후 피해자 후송 및 치료를 위해 이집트와 이스라엘측이 보여준 신속한 조치를 평가한다"면서 "이번 사건의 배후와 원인이 조속히 규명될 수 있도록 이집트 정부를 포함한 국제사회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 정치권도 이번 폭탄테러 사건에 대해 '반인륜적 테러'라고 규탄했다

여야는 유족들에게 깊은 조의를 표하고 부상자들에게는 빠른 쾌유를 기원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순수 민간인 관광객들에 대한 무장테러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될 무자비하고 반인륜적인 행태"라며 "철저한 국제 공조 아래 엄중한 수사와 처벌이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정우택 최고위원도 "테러가 발생한 지역은 여행경보 3단계가 발령된 곳이지만 여행객이 속했던 교회는 이를 몰랐던 것 같다"면서 "정보 제공 강화를 비롯해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테러는 국적 불문하고 반인륜적 범죄 행위"라며 "당국은 사태 원인과 책임을 신속히 규명하고 다음부터는 우리 국민이 외국에서 테러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만반의 대책을 세워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외교부나 국가정보원은 바로 이런 일에 역할을 다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