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기초단체장,광역의원 예비후보 등록

-지방선거 선거전 본격 점화
21일부터 기초단체장?광역의원 예비후보 등록
정당공천제?교육의원?선거구 획정 등 미확정 ‘혼란’

4일 광역단체장?교육감 후보에 이어 21일부터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면서 6.4지방선거 선거전이 본격 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치권의 엇갈린 이해관계 때문에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와 교육의원 유지 여부, 선거구 획정 등 선거 관련 제도 개정이 확정되지 않아 예비후보들은 물론 유권자들의 혼란이 우려된다.
기초단체장?광역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는 이날부터 이번 지방선거 출마예상자들의 예비후보 등록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충북지역에서도 지사?교육감 선거와 함께 지방선거 ‘빅3’로 인식되는 통합청주시장 선거도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치열한 예선전이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통합청주시장 선거에는 현재까지 새누리당 4명, 민주당 2명 등 모두 6명이 직?간접적으로 출마 의사를 선언, 본선에 앞선 경쟁에 뛰어들었다.
특히 새누리당의 경우 이승훈 전 충북도 정무부지사와 남상우 전 청주시장, 김동수 전 정보통신부 차관, 한대수 전 청주시장 등 출마예상자 모두 현역이 아니라는 점에서 예비후보 등록 첫날 등록을 마친 뒤 본격적인 예선 경쟁을 전개하게 된다.
반면 민주당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한범덕 청주시장과 이종윤 청원군수는 현역의 이점을 살리기 위해 최대한 예비후보 등록을 미룰 것으로 예상된다.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선거사무소 설치와 명함 배부, 지지 호소, 어깨띠 착용 등 제한적인 선거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거분위기도 한층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도내 다른 기초단체장 선거 출마예상자들의 예비후보 등록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광역의원 출마예상자들도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선거전에 나설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를 비롯해 교육의원 일몰제 유지 여부, 선거구 획정 지연 등 이번 지방선거에 적용될 선거 관련 제도가 확정되지 않아 예비후보들의 선거전략 수립에 적잖은 차질이 불가피하다.
이들은 정당 후보로 예비후보 등록을 한 이후 정당공천제 폐지가 확정되면 정당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자체가 무산될 수밖에 없는 데다, 정당공천제가 유지될 경우에도 공천 방식이 확정되지 않아 혼란을 겪고 있다.
이와 함께 이번 지방선거부터 교육의원 일몰제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국회의 정치관련법 개정이 확정되지 않아 교육의원 선거가 치러질지 여부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선거구 획정 지연에 따라 시?자치구 기초의원 예비후보 등록시점이 개정 법률의 효력이 발생하는 3월 2일로 당초보다 열흘 정도 미뤄지는 바람에 하루가 급한 출마예상자들을 애타게 하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국회 정치개혁특위는 21일 회의를 열고 정당공천 폐지 여부에 대한 논의를 벌였지만 여야간 이견만 재확인한 채 별다른 결론을 내지 못하고 24일 전체회의를 열어 다시 논의키로 했다.
이처럼 ‘게임의 룰’도 정해지지 않은 가운데 지방선거 선거전이 본격 점화되는 바람에 예비후보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으며, 선거방식 변화 여부에 따른 선거전략 수립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