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피해고발 만화 외교부 홈페이지 연결…국제사회 홍보강화

정부는 일본 시마네(島根)현에서 열린 이른바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이름)의 날' 기념식에 일본 중앙정부 고위 관계자가 참석한 데 대해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를 불러 강력히 항의했다.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은 23일 오전 미치가미 히사시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외교부로 불러 이번 사태와 관련한 엄중한 정부 입장을 밝히고 이를 담은 구술서(외교문서)를 전달했다.

정부는 거듭된 한국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이 행사를 개최하고, 중앙정부 인사까지 참석시킨 데 대해 강하게 항의하면서 독도는 한국의 고유 영토로서 분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독도는 일본 제국주의 한반도 침탈의 첫 희생물이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일본이 독도를 자기 땅이라고 억지 주장하는 것은 일본이 아직도 제국주의 침탈 역사를 정당화하고 있음을 스스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국장은 일본이 자꾸 독도 도발을 하면 할수록 한일관계는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질 것이며 그에 따른 모든 책임은 일본 정부가 져야 할 것이라는 점도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일본의 일부 의원들이 거론하는 대로 시마네현 차원의 이 행사를 중앙정부 차원으로 키우려고 할 경우 한일관계에 심각한 파장이 올 것이라는 점도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또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최근 일본군 위안부 동원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담화' 검증 검토를 시사한 것과 관련,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의 비판에 귀를 막고 역사의 진실을 부정하고 있다고 거듭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치가미 총괄공사는 이에 대해 아베 신조 총리 스스로 과거사에 대한 역대 정부 인식을 계승한다고 밝힌 만큼 한국측 입장은 사실관계에 반한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국측은 일본이 과거사를 부정하고 왜곡하는 역사 수정주의적 움직임을 분명히 보여줬기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며 일본 주장처럼 주변국이 '오해'하는 일이 없도록 똑바로 행동해야 한다며 재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이날 일본 공사를 불러 항의한 데 이어 독도가 역사·지리적으로 한국 고유의 영토임을 알리는 '독도 동영상' 영문판을 이날 외교부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이와 함께 프랑스 앙굴렘 국제만화제에서 주목받았던 위안부 애니메이션 '소녀 이야기'를 외교부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바로 볼 수 있도록 인터넷 링크를 연결했다.

정부는 또 35일 제네바에서 열리는 25차 유엔 인권이사회에서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제기하는 등 국제무대에서 일본의 과거사 부정 행태를 적극 제기하고 일본의 태도 변화를 촉구할 방침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