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17개 시·도별 '10대 어젠다' 전달

 6.4지방선거에서 유권자의 최대 관심사는 '지역경제 활성화'로 나타났다.

중앙선관위는 최근 전국 17개 시·도의 학회, 언론사, 시민단체 인사 147명으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추진협의체와 정책선거 확산을 위해 지역 어젠다를 조사한 결과, '지역경제 활성화'는 전체 170개 어젠다 가운데 24%(40)를 차지했다고 23일 밝혔다.

이어 균형발전·도시개발 19%(32), 의료·복지 18%(31), 지방정치·행정 11%(19)가 뒤를 이었다.

지역별로 가장 높은 관심도를 나타낸 어젠다는 서울이 전월세 안정화 대책, 부산·대구·대전·인천·전남·세종·경기·경북·충북·제주는 일자리 창출로 조사됐다고 선관위는 소개했다.

광주는 재정자립도 개선, 울산은 우범지역 CCTV 설치 확대, 강원은 주민참여제도 확립, 충남은 수도권-비수도권의 상생발전, 전북은 지역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경남은 지방재정 건전화를 위한 채무감축 및 정책실명제 실시 등으로 파악됐다.

중앙선관위는 지방선거 100일을 앞둔 24일 전국 시·도 선관위별로 일제히 이 같은 내용이 담긴 '10대 어젠다 전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오는 3'유권자 공약제안' 행사를 개최하고, 정당 10대 정책과 지방자치단체장 및 교육감선거 후보자의 5대 핵심공약도 공개할 것"이라면서 유권자가 중심이 되는 한국형 매니페스토를 정착시키겠다"고 밝혔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