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은 억제효과 육류는 발생 위험 증가 주 4~5회 먹으면 위험률 31% 낮아져


유방암 억제에는 콩 섭취가 효과적이고 육류는 유방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유방암학회는 25일 한국인의 유전성 유방암과 음식 섭취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고 콩류가 유방암 변이 유전자를 가진 사람과 변이 유전자가 없는 사람 모두에게 유방암 발병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유방암학회는 한국인 유전성 유방암 연구(KOHBRA)에 참여한 2271명을 대상으로 국립보건연구원이 개발한 식품 섭취 빈도 설문 양식을 활용해 대상자의 식습관 정보를 수집했다.

그 결과, 유전성 유방암 변이 유전자(BRCA1, BRCA2)를 보유한 사람 중 콩류를 주 4∼5회 섭취한 사람은 0∼1개를 섭취한 사람보다 유방암 발생위험이 31% 낮아졌다.

또 BRCA1, BRCA2가 없는 대상자 중에서도 콩을 자주 섭취하는 상위 25% 그룹은 콩을 거의 먹지 않는 그룹(0∼1개를 섭취)보다 유방암 발병 위험이 23% 낮았다고 학회는 설명했다.

반면 주 1회 이상 육류로 된 음식을 3∼10개 정도 먹는 BRCA1, BRCA2 보유자는 육류 섭취를 하지 않는 BRCA1, BRCA2 보유자보다 36% 정도 유방암 발병 위험이 커졌다.

KOHBRA의 책임연구자인 분당서울대병원 김성원 교수는 “이번 연구로 콩의 섭취가 한국인의 유전성 유방암 및 유방암을 예방하는 인자가 될 수 있음을 최초로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 영약학회 임상영양저널 2013년 12월호에 게재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