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 측 “지역발전·에너지 안보 기여” 대규모 집회


가로림만조력발전소 건설을 둘러싸고 찬성과 반대로 갈라선 서산
,태안지역 주민들간 세대결이 본격화 됐다.

찬성하는 주민들이 26일 세종시 정부청사와 충남도청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행정절차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반대하는 주민들도 정부청사 앞에서 발전소 건설계획의 철회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서산과 태안 주민 2000여명은 이날 세종시 정부청사 앞과 충남도청 앞에서 가로림 조력발전 인허가의 조속한 승인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잇따라 열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가로림 조력발전소는 국가 에너지안보에 기여하고 낙후된 지역발전과 어민 권익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환경부는 갈등 해소 등을 운운하지 말고 법에 정해진 환경영향평가 기술검토를 조속히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충남도는 겉으로는 중립을 표방하며 속으로는 반대하는 눈치보기를 중단하고 지역갈등 해결을 위해 갈등협의체 구성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반대자들도 환경 핑계만 대지 말고 조건 없이 협의체에 참여해 대화와 타협으로 갈등을 풀어나가자고 요구했다.

이날 집회는 정부의 조속한 인허가를 촉구하는 가로림조력 유치 추진위원회 집행부의 삭발식과 지역갈등 해소의 염원을 담은 풍선날리기 퍼포먼스, 갈등의 벽을 허무는 퍼포먼스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반면,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 반대 대책위원회 소속 주민들은 세종시 정부청사 환경부,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각 1명씩 9일째 발전소 건설에 반대하는 1인시위를 지속하고 있다.

이들은 생태계 보고이자 어민들의 삶의 터전인 가로림만 갯벌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가 발전소 건설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은 태안군 이원면 내리에서 서산시 대산읍 오지리에 총공사비 122억원을 투입해 설비용량 520MW, 연간 950GWh의 전기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