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정우택 최고 이완구 의원 거론

새누리당 일각에서 차기 원내대표를 경선 없이 합의 추대하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현 원내지도부의 임기는 6·4 지방선거를 불과 2주 앞둔 514일까지. 추대론은 새 정부 들어 첫 전국 단위 선거를 앞두고 치러질 차기 원내지도부 경선과정에서 당이 갈등에 휩싸일 경우 자칫 적전분열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특히 벌써부터 당협위원장 선출과 각종 당직 인선을 놓고 친박(親朴·친박근혜), 비박(非朴·비박근혜) 간의 갈등이 불거지는 마당에 원내대표 경선이 과열될 경우 불난 집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유력한 후보 2인 가운데 이주영 의원이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로 지명되고, 남경필 의원은 경기도지사 출마 쪽으로 기우는 등 유력 주자가 다 빠지는 분위기여서 굳이 경선을 해야 하느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 고위 관계자는 2"과거에도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원내대표 경선 없이 합의 추대를 한 적이 있다"면서 "의원들끼리 내부 선거 운동을 하느라 에너지를 낭비하고 상처가 나면 지방선거에서도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010년 지방선거가 있던 해에도 김무성 의원이 무투표로 합의추대 된 전례가 있다.

현재로서는 이완구·정우택·정갑윤·유기준·유승민 의원 등이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아직 구도가 짜진 것은 아니지만 친박(친박근혜) 일각에서 이완구 의원을 미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직전 이명박 정부에서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하며 충남지사직을 던져 박근혜 대통령과 정치적 유대를 돈독히 한데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충청표 공략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4선 중진의 정갑윤 의원도 박 대통령의 신뢰가 두터워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고, 유기준 의원 역시 최고위원이면서 친박 핵심그룹이라 출마 선언 시 파괴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또 정우택 의원은 당 최고위원에다 충청 출신이라는 점이 강점이다.

당내에선 경선을 하든 합의추대를 하든 정부의 핵심 추진 법안에 대한 이해도, 청와대와의 관계, 대야(對野) 협상력, 출신 지역 등이 주요 판단의 잣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