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새 정치 붕괴 안타까워…핵심은 지방선거 자리 나누기"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은
2"1천만 서울 시민과 함께 대한민국의 심장, 수도 서울이 힘차게 고동치도록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중구 남산 백범광장에서 6.4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 선언식을 열어 "서울의 경쟁력이 대한민국의 경쟁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정 의원은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임기를 채우지 않고 2017년 대선에 출마할지도 모른다는 일각의 우려를 의식한 듯 "당선된다면 주어진 임기를 지키면서 서울시민과 기쁨과 어려움을 함께하겠다"고 강조, 차기 대선 도전을 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

정 의원은 기자들과의 문답에서도 "대선이 2017년인데 나는 서울시장 임기를 마칠 생각"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겨냥, "자신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장으로 기억되고 싶다'고 여러 차례 말했는데, 중국의 어느 철학자 말 같지만 서울시장으로서는 다소 오해의 여지가 있는 말"이라고 비판했다.

또 전임 오세훈 전 시장의 공약이었던 우이 경전철 사업과 노들섬 오페라 하우스 건립이 박 시장 체제에서 보류된 점을 언급, "전임 시장이 하겠다는 것을 후임 시장이 모두 할 필요는 없지만, 안 하는 이유가 설득력이 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한민국을 머뭇거리게 하는 갈등과 상처, 비능률과 무능이 수도 서울에 선명하게 드리워져 있다"면서 "서민을 이용하는 정치인이 있고, 서민이 중산층이 되도록 도움을 주는 정치인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발전은 중앙정부의 힘만으로는 어렵다"면서 "박근혜 대통령도 밝혔듯 3만 불을 넘어 4만 불 시대로 나아가려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 가야 한다. 서울이 그 중심 역할을 할 때 국가 발전도 국민 행복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야권의 신당 창당 발표에 대해 "선거에서 불리함을 느끼고 한 일로 보이며 국민에 대한 도리는 아니다"라면서 "핵심은 지방선거에서 자리를 서로 나눠갖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시장은 민주당이 차지하고 경기지사는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연합에서 차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기초공천 폐지를 하겠다고 했지만, 그것은 핑계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서울시장 후보를 내기도 그렇고, 안 낼 수도 없는 안 의원 측의 고육지책이 만든 일로 보인다"면서 "안 의원의 새 정치가 이렇게 무너지는 것을 보며 안타깝다"고 밝혔다.

공천 경쟁자로 거론되는 김황식 전 국무총리에 대해서는 "처음으로 선출직에 도전하는데 준비를 잘하라고 말하고 싶다"면서 "내가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김 전 총리가 준비한 좋은 정책을 잘 읽어보고 정책에 꼭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주식 백지신탁 문제에 대해서는 "법에 있는 대로 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경선 규칙과 관련해 "의견이 없겠느냐만 당에서 그런 규칙을 정했다고 하니 그 규칙의 취지가 잘 반영되기 바란다"면서 "민심과 유리된 당심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주요 공약과 관련해서는 "10억 명 인구가 방문하고 싶은 서울을 만들고 장사가 잘되는 서울, 청년 일자리 느는 서울을 만들고 싶다"면서 시내 전 지하철역 에스컬레이터 설치 도심형 요양원 확대 ·중학교 보육시설 확대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준비를 마치는 대로 서울시장 후보 출정식을 열고 구체적인 공약과 비전을 발표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