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범부처 국가융합기술 발전전략 마련

 

미래창조과학부는 융합인력을 육성하고 미래 유망 원천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하는 등 향후 5년간의 국가 융합기술 발전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해 4일 발표했다.

지난달 27일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회를 통과한 이 전략은 고성장 스마트 기술, 미래융합기술, 건강한 삶, 지속 가능한 생활, 걱정 없는 안심 사회 등 5년 내 구현할 5가지 미래 기술·미래상을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융합기술로 분류된 기술은 빅데이터, 차세대 반도체, 융합형 콘텐츠, 스마트 자동차, 융합서비스 로봇, 차세대 다기능 소재, 건강관리 서비스, 유전체 정보이용 및 신약 개발, 신체기능 복원·재활, 온실가스 저감·관리, 오염물질 제어·처리, 신재생 에너지, 식량자원 보존 및 식품 안전성 평가, 재난재해 예측 대응 등이다.

정부는 미래 성장을 견인할 융합원천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이종 기술간 융·복합을 지원하고, 미래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민군 겸용기술뿐 아니라 우수한 민간 기술을 군에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단기간에 기술을 개발·사업화해 10년 내 관련 신산업을 창출하는 신산업 창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기존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융합기술도 촉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2018년까지 5년간 46000명의 융합기술 연구개발(R&D)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하고 융합인력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미래형 과학교실을 설립하고, 융합영재교육원과 융합영재고등학교를 신설할 계획이다.

인문학과 과학기술과의 융합도 확대한다.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융합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경제·인문사회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과 과학기술분야 출연연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융합 연구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나노·바이오 등 융합기술이 안전성과 생명존엄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하는 융합기술영향평가제도를 도입하고, R&D 과제 기획·평가에 인문·예술 등 전문가 참여를 확대할 예정이다.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융합기술 연구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창조경제타운등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형 R&D 과제를 발굴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융합기술 콘테스트’(가칭)를 개최해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일 계획이다.

또 사회적 약자나 개발도상국의 질병·물부족 등 문제를 해결해주는 적정기술 개발을 확대하고, 온실가스·황사·미세먼지·적조 등 글로벌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 공동연구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정부는 융합 관련 상시 협의체를 운영하고, 융합기술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융합연구정책센터를 융합연구 싱크탱크(think tank)로 육성·지원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