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130명 정부종합청사서 집회… 행정소송도 계획

음성군 대소면 성본리와 금왕읍 유포리 주민 등으로 구성된 태생산업단지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이승협)는 오는 6일 서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기로 하는 등 투쟁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들 반대 대책위는 지난해 8월 5일부터 음성군청 정문 옆에 천막을 차려놓고 농성과 함께 1인 시위를 7개월째 하고 있다.

반대대책위원회는 이날 130여명이 상경, 안전행정부의 투·융자심사에서 태생 일반산업계획 부결을 요구하며 4-5명이 삭발식 등을 할 예정이다.

이승협 위원장은 “7개월간 천막 농성을 벌이는 데도 군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주민의 뜻을 무시하는 음성군은 각성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몇 년이 걸리더라도 주민의 생존권을 짓밟는 태생산업단지 개발을 막을 것”이라며 “우선 투·융자 심사에서 사업계획 부결을 요구한 뒤 행정심판, 행정소송 등도 벌일 계획”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군은 지난 1월 5일 ‘태생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출자 및 매입확약 동의안’에 대한 투·융자 심사 신청서를 지난달 안전행정부에 제출했다.

안행부 심사를 통과하기 위해 군은 SPC 출자지분을 45%로 늘리고, 출자지분만큼 미분양용지를 매입하기로 했다.

군은 심사를 통과하면 군의회의 출자 변경승인을 거쳐 SPC를 설립하고, 상반기 중에 실시설계에 들어가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충북도로부터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받아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이 무조건 개발반대를 요구해 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안전행정부의 투·융자 심사를 통과하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놓고 주민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태생 일반산업단지는 금왕읍과 대소면 일대 390만㎡에 SK건설, 토우건설, 한국투자증권 등과 SPC를 설립해 조성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