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에서 보은군수?보은선거구 충북도의원 내정설 파문으로 지역정가가 요동치고 있다.
특히 보은지역에선 새누리당 당원들은 물론 일반 유권자들 사이에서도 민의를 외면한 정치인의 기득권 강화라는 비난이 거세다.
특히 내정설에 휩싸인 당사자들은 물론 경쟁 후보들까지도 전략공천 사실을 인정하고 있으나, 당협위원장인 박덕흠 의원이 이를 부인하고 있는 만큼 사실 규명을 통해 진실을 은폐하거나 왜곡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박 의원은 이번 지방선거 후보 공모가 시작되기도 전인 지난달 27일 당직자들과 모인 자리에서 이번 지방선거에 나설 보은군수와 도의원후보로 김수백 전 보은부군수와 김인수 전 충북도의원을 각각 소개했다.
새누리당은 4일부터 10일까지 이번 지방선거에 나설 후보를 공모중이다.
박 의원 측이 “당직자들로부터 전권을 위임받아 지역 여론과 당내 의견을 수렴, 이같은 결정했다”고 밝힌 것이 파문의 진원지다.
이같은 내정설에 대해 당사자인 김 전 부군수와 김 전 의원 모두 “당원들의 뜻을 받들겠다”며 인정하고 있다.
또 당내 경선을 준비중인 경쟁 후보들 역시 이같은 전략공천 사실을 전해들었으며, 일부 후보는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아달라는 구체적인 요청까지 받았다고 밝히고 있다.
이처럼 후보 공모가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불거져 나온 특정후보 전략공천설로 인해 당내 갈등은 물론 지역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파문이 확산되자 박 의원 측은 “특정 후보 전략공천설은 와전된 것”이라며 “공모를 거쳐 경선을 통해 후보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진화에 나섰지만, 파장은 오히려 증폭되고 있다.
이처럼 양측의 말이 엇갈리면서 전략공천설에 대한 명백한 실체를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 당내에서도 불거져 나오고 있다.
당 지도부가 이번 지방선거 후보 선출 방식은 상향식 공천을 원칙으로 하겠다는 당론을 거듭 밝혔음에도, 내정설이 제기된 것은 명백한 해당 행위인 만큼 실체 규명을 통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요구가 확산되고 있다.
이인제 의원은 5일 열린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상향식 공천을 예외 없이 관철해야 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아주 큰 어려움에 봉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몽준 의원도 "국민에 약속한 상향식 공천 정신을 반드시 지켜야 하고 전략공천의 이름으로 이 정신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다.
사정이 이런 데도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사실관계를 알지 못한다”며 실체 규명에 미온적이어서 당내 분열과 갈등을 방관하고 있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더욱이 이번 내정설 파문이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속한 사실 규명을 통해 당내 갈등을 봉합해야 할 책무가 있음에도, 박 의원이 도당위원장이라는 정치적 역학 관계에 밀려 뒷짐만 지고 있는 것은 당원들은 물론 유권자들에 대한 직무유기라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따라서 이번 내정설에 대한 조속한 실체 규명을 통해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함으로써 공당의 책무 이행은 물론 유권자들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